[공관복음] 성전 청결 사건으로 본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차이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3.2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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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전청결사건으로 본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에 관한 연구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
2. 성전 개념
(1) 구약에서의 성전 개념
(2) 예루살렘 성전에 대한 초대기독교인들의 태도
3. 성전청결 사건의 역사적 배경
(1) 주후 1세기의 예루살렘 성전
a. 정치적, 종교적 정황
b. 경제적, 사회적 정황
(2) 구약적 배경-시온의 전통
(3) 성전 청결(14-16)
Ⅱ. 본문의 구조 및 특징
1. 요한복음의 특징
2. 요한복음의 문학적 독특성
3. 요한 복음의 구조
Ⅲ. 성전청결의 이유
1. 옛 성전의 파괴 되어야 할 이유
2. 성전 파괴의 주관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Ⅳ. 새 성전의 건축 선포
1. 죽음과 부활에 대하여
2. 성전인 예수 그리스도의 몸
3. 새 성전인 믿음의 공동체
Ⅴ. 나가는 말
참고도서
본문내용
2. 성전 개념
신약의 성전 개념의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가 기독교 공동체가 하나님의 성전이라는 개념임을 부인할 자는 없을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에게 제기되는 중요한 두 가지 질문은 첫째로 성전이 신약시대 당시에도 그대로 존속할 뿐 아니라 그 곳에서 제사가 날마다 계속적으로 드려지는 마당에 어떻게 성전에 대한 이러한 개념이 형성될 수 있느냐는 점이다. 둘째로 관심 되어지는 점은 이러한 신약적 성전개념과 구약의 성전개념과의 상관성에 대한 것이다.
(1) 구약에서의 성전 개념: 구약에서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하나님의 언약백성 공동체로서 성전개념의 뿌리는 성막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 사실에 대하여 성막을 만들도록 하신 목적에 대하여 기록한 출애굽기 29장 42절-46절에서 볼 수 있다. 여기 본문에서는 성막을 또 다른 이름으로 회막이라고 부른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거기서 이스라엘과 만나고 그들에게 말씀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42절). 한 걸음 더 나아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 중에 거하여 그들의 하나님이 되실 것을 말하신다 (45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것도 바로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라고 46절이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언약백성 공동체로서 성전개념을 이해하는데 있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중에 거하시기 위하여 성막을 만드실 것을 명령하시기 전의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를 고찰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구약에서 성전은 다윗 이전까지는 출애굽을 통해 나온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해 짓도록 한 성막으로 지어진 성소의 형태였다(출25:8, 삼하7:6). 그러나 다윗은 자신은 백향목 궁에 거하는데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는 것이 적합하지 않음을 느껴서 새로운 성전을 지을 것을 생각했다(삼하7:2). 이전까지는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 성전이 필요했었지만 이제 한 국가로서 정착된 시점에서 하나님의 거하시는 전도 이스라엘의 생활의 중심부에 영구적인 건물로 자리잡아야 했다. 그러나 다윗의 이런 생각은 좋았지만 그는 전쟁의 사람이었기 때문에 성전 건축이 허락되지 않았고, 그것은 그의 아들에게로 넘겨지게 되었다(삼하7, 대상22:8, 왕상5:3).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