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회학
- 최초 등록일
- 2005.03.2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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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부 하나님 나라와 한국교회의 신앙
1장 하나님의 나라와 한국사회
2장 한국교회의 종말신앙과 윤리
제 2 부 한국교회의 목회와 신앙교육의 원리
1장 한국교회의 새로운 목회관
2장 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
3장 기독교교육의 새로운 접근
4장 신앙교육의 방법론 연구
제 4 부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적 근거
1장 루터의 신앙교육서
2장 칼빈의 제네바 신앙교육서
3장 칼빈의 교리교육과 교육목회
4장 설교와 교리교육 상관성의 신학적 고찰
5장 기독교 신앙과 교리교육의 중요성
Ⅱ. 한국 교회의 성장과 신앙 교육
제 1 장 한국 교회의 바람직한 구조 변혁
제 2 장 한국 교회의 새로운 성장 방안
제 3 장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총회의 교육 정책
제 4 장 교회(주일)학교 교사 훈련 과제와 방법
Ⅳ. 신앙 교육의 역사적 근거
제 1 장 하이델베르그 캐터키즘의 신앙교육적 의의
제 2 장 역사적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에 대한 연구
본문내용
1장 하나님의 나라와 한국사회
저편으로 이해된 하나님의 나라(천당)와 이편으로 이해된 역사세계(사회)의 관계에 대한 물음은 이미 19세기 초엽부터 부상한 자유주의 신학의 흐름과 함께 서구 신학계에서 격렬하게 논쟁되었던 주제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주제는 구라파에서 발전한 사회주의 사상과 더불어 기독교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정치이념으로 발전하였으며, 미국에서는 라우센부쉬에 의하여 사회복음주의 운동으로 전개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20세기에 일어난 신정통주의 시대를 거쳐, 20세기 후반 하나님의 선교신학, 정치신학, 해방신학이란 이름으로 새로운 신학의 조류들이 등장하면서, 교회는 이러한 신학적인 물음들에 있어서 통일된 입장을 갖기보다는 오히려 서로 다른 이해만을 대립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오늘 한국교회의 상황도 그런 유사한 대립적인 신학적 입장에 머물고 있다고 하겠는데, 그것은 한국교회 내의 보수주의적인 경향과 자유주의적인 신학의 대립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물론 이런 대립적 현상은 꼭 하나님의 나라와 사회문제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근원적으로는 하나님과 계시와 성경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관과, 교회관, 심지어 종말관에 이르기까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는 데서 현저히 나타난다고 할 것이다.
교회는 언제나 하나님 나라에 대한 관리의 책임을 지니며, 그 나라를 위하여 일하는 역할을 갖는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지상에 전파되고 확대되고 그리스도의 통치가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뜻과 영광이 드러나게 하기 위한 교회의 하나님 나라에 대한 사명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와 한국사회의 관계는 지금까지 교회가 행하여 온 복음전파의 사역과 만나게 되며, 동시에 한국사회 속에서 교회의 역할이 기대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하나님의 주권 영역으로서 한국사회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우리는 기독교의 복음전파를 통하여 한국사회 속에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힘써야 하고, 한국사회와 역사 속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하나님 나라의 일로 삼아 복음의 사회적 책임이 이루어지도록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 나라의 실현의 장으로서 한국사회는 오늘날 많은 사회문제를 안고 있다. 그런데 한국교회의 사회문제에 대한 견해는 언제나 보수교회와 자유교회의 입장이 다르다. 보수 교회는 인간 영혼의 구원으로서 하나님 나라를 이해하지만, 자유주의 교회는 오히려 인간 구원의 의미보다는 사회구원의 과제를 전제함으로써 하나님 나라의 주객전도 현상을 보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엄밀한 의미에서 한국교회는 보수든 자유든 간에 하나님 나라의 이해에서부터 각각 다른 입장을 취함으로써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서 자기들의 역할을 제대로 다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개혁신학이 제시하는 계시관의 올바른 이해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는 한국 사회와의 관계를 일반 은총 영역의 일로 구분하여 하나님<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교육 목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