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동리의 <<까치소리>>에 관한 발표문입니다. 상당히 체계적으로 분석해 놓은 글이니, 믿고 사용하세요^^목차
Ⅰ. 들어가면서 1◎ 작가 연보 1
Ⅱ-1. 개괄적으로 살펴봅시다 2
1. 주제 2
2. 구성 2
3. 문체 2
Ⅱ-2. 작품속으로 들어갑시다. 2
1. 이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까치소리’는 글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까요 2
2. 작품에 드러난 봉수의 운명에의 대응 양상을 살펴봅시다. 4
Ⅱ-3. 함께 생각해 봅시다. 4
1. 봉수 <탈출>의 양면성 4
Ⅲ. 이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4
☆★ 참고 문헌 ☆★ 5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김동리는 자신의 작품에 설화나 토속신앙, 불교, 기독교 등의 종교관적 세계관을 잘 녹여내고 있는 작가로 유명하다. 특히 그의 작품 『무녀도』는 토속적 샤머니즘을 잘 드러내고 있어 김동리의 대표작으로 꼽히고 있다. 그리고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 볼 『까치소리』는 설화에 입각한 운명론을 불교의 연기설을 도구로 하여 표현해내고 있어, 이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 소설에서 간혹 보여지는 인간 모습의 양면성에 관해서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 작가 연보
김동리 (金東里,1913 -1995)
* 본명은 시종(始終)
* 경북 경주 출생
* 1929년 경신고보를 중퇴하고 귀향하여 문학 작품을 섭렵함
* 1934년 시 <백로>가 <조선일보>에 당선되고 단편 <화랑의 후예>가 1935년 <조선중앙일보>에, 1936년 <동아일보>에 단편 <산화>가 당선되어 등단함
* 처음에는 서정주 등과 함께 <시인부락> 동인이었으며 '생명파'라 불리웠다.
* 중앙대 예대 학장 역임
* 광복 후 <한국 청년 문학가 협회>를 결성하였으며 순수 문학론, 본격 문학론, 신인간주의 문학을 표방하였다.
* 1956년 제3회 아세아자유문학상 수상
* 1958년 「사반의 십자가」로 예술원 문학부문 작품상 수상
* 1968년 국민훈장 동백장 수상. 월간문학 창간. 1989년 한국문인협회 명예회장 추대.
* 그의 작품 경향은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한 인간 구원의 문제를 주제로 순수한 소설을 창작한 것으로 대표된다.
* 초기 : 토속적, 샤머니즘적, 동양적 신비의 세계에서 제재를 선택하여 인간 생명의 허무적인 운명과 신비함을 추구하여<무녀도>, <황토기> 등을 남겼다.
* 중기 : 한국전쟁을 계기로 보다 더 역사 의식과 현실 의식이 강화되면서 참여 의식인 강한 작품을 창작하여<귀환장정>, <흥남철수>, <역마> 등을 발표했다.
* 후기 : 보다 근원적인 인간 구원의 문제를 다루고, 근대 문명에 대한 차원 높은 비판 의식을 형상화하여 <등신불>, <사반의 십자가> 등을 남겼다.
주요 작품으로는, <혈거 부족>, <역마>, <형제>, <밀다원 시대>, <무녀도>, <황토기>, <등신불>, <까치 소리>, <찔레꽃> 등이 있다.
참고 자료
김원우 외, 『한국 대표 단편 57인 선집』, 프레스 21, 1999.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1.
김윤식, 『전통문학 연구의 현재와 과거』, 고대문화, 1973.
김정숙, 「김동리 소설에 나타난 민족문제 소고」,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1.
김영희, 「김동리 소설연구」,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이선순, 「김동리의 '까치소리'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1980.
이정순, 「한국 속신의 구조와 그 서사적 기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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