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영화의 의미
2. 영화와 사회
3. 영화와 개인
4. 영화와 산업
5. 영화의 가치와 윤리
본문내용
영화는 현실을 반영하여 여기에 여러 영화적 구성요소를 첨가하여 또다른 현실을 만든다. 이렇듯 영화에 나타나는 허구는 현실을 비추는 거울로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영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모순이나 삐뚤어진 가치관을 끄집어내어 비판하기도 하고 영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모색하기도 한다.하지만 복잡한 사회에서 영화관을 찾는 보통사람들은 난잡한 예술작품을 감상하고 생각하기 보다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배출할 수 있는 영화를 찾게 된다. 현재의 상업적 가치의 중시라는 영화 코드와 맞물려 보다 강하게 시각적, 청각적 요소를 자극할 수 있는 감각적 요소의 오락적 위주의 요소를 부각시킨다. 폭력, 섹스의 구성을 보다 강조하고 구성하게 되는 것이다. 영화의 상업적 요소를 무시할 수 없다. 영화학자 크리스찬 메스는 “영화는 예술로 인정되지만 사회경제적인 측면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 한국의 대중문화 』, 강두현 편저, 나눔출판, 1987년 9월, p. 172
이처럼 문화로서 영화가 주는 파급효과도 크지만 경제로서의 영화가 차지하는 비중도 늘어나게 되었다. 막대한 자본을 들여 제작하고 홍보한 영화가 등장하게 되고 관객들은 그런 영화를 비판적 시각을 상실한 체 흥미위주로 보게 된다. 또한 관객의 입장에서 영화의 선택의 폭이 좁아져서 보다 다양한 영화를 접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감각적 요소를 보다 강조해 사람들이 쉽게 빠져들 수 있는 흡입력 강한 영화를 만들기 위해 감독은 사회적으로 논쟁거리가 될 수 있는 섹스나 폭력적 장면을 강조하거나 윤리적으로 비판의 소지를 줄 수 있는 소재를 이용하기도 하며, 국가나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영화를 만들기도 한다. 이로 인해 국가는 자체적으로 영화 검열제도를 두어 현실에 맞지 않는 영화의 표현행위를 규제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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