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심청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04.07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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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특강 수업 중 발표자료입니다. 심청전에 대한 여러 이본들을 종합해서 만든 자료기 때문에 한 눈에 정리하기 쉽습니다. 여러 이본의 주제, 문체 등을 표로 정리해놓았고, 마지막에 심청전에 대한 의문점 제기는 토의거리로 좋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심청전의 내용 분석
3. 심청전의 주제
4. 신재효의 개작 방향
5. 박순호본(초기) 심청전에 보이는 조선 후기의 사회상
6. 심청전에 대한 의문점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심청전은 단일한 작가에 의해 단시일 내에 완성된 작품이 아니다. 그것은 고대로부터 전승되는 민간의 설화들을 근원으로 해서 수세기에 걸쳐 형성된 작품이다. 그 과정에서 무수한 사람들이 작품 형성에 관여했던 것으로 추론된다. 심청전은 춘향전이나 흥부전이나 마찬가지로 流動의 문학이고 적층의 문학이다. 심청전은 현대소설처럼 완벽한 구성과 논리적 일관성을 가진 작품이 아니다. 작품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부분들 사이에는 괴리가 보이고, 사건의 전개에 있어서도 논리적 합리성이 결여된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대개의 고소설이 그렇듯이 심청전 역시 설화적 배경 하에서 형성되었는데, 심청의 출생은 태몽설화, 심청의 성장과 효행은 효행 설화, 심청의 죽음과 재생은 재생설화, 부녀상봉과 개안은 개안설화를 그 바탕으로 한다고 보여진다.
심청전에는 수십종의 이본이 존재하며, 이본들 간에는 서로 상당한 내용상의 차이가 있다. 각 이본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각기 하나의 독립된 작품으로서 고유한 성격을 갖는다. 심청전이 판소리를 통해 전승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청중이 판소리를 완성시키는 요소라는 것을 연희자들은 알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청중과 연희자의 의식을 통해 우리는 판소리 사설에 나타나는 사건이나 그 부분이 얼마든지 굴곡되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수많은 이본 발생의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주제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각 이본별로 내용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먼저 살펴보기 위하여 경관 한남본과 경판 송동본, 완판본, 그리고 신재효본 심청전의 내용을 주로 비교해 본다.
참고 자료
1. 고미숙, ‘한국의 근대성, 그 기원을 찾아서’, (서울: 책세상, 2001)
2. 김대행, ‘한국시가구조 연구’, (서울: 삼영사, 1976)
3. 유영대, ‘심청전 연구’, (서울: 문학아카데미사, 1991)
4. 유영대, ‘한국고전 여성문학 연구’, (월인. 2000)
5. 윤광봉, 유영대, ‘고전소설의 이해’, (서울: 문학과 비평사, 1993)
6. 이강엽, ‘강의실 밖 고전여행’, (서울: 평민사, 1998)
7. 이상택 외 3인, ‘고전소설의 기초 연구’. (서울: 태학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