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영상] 영상 콘텐츠 마케팅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5.04.09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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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 한국 영상콘텐츠의 현 주소
■ 영상콘텐츠산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한류)
■ 영상콘텐츠의 해외수출 관련 문제점
■ 영상콘텐츠의 해외수출 경쟁력 강화방안
△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의 거대화
△ 현지채널구축 시급
△ 계약 단계에서 고려할 점
△ 제작 단계에서 고려할 점
△ 유통 단계에서 고려할 점
△ 정책 및 지원에서 고려할 점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얼마 전 방송 및 뉴미디어 콘텐츠 수출입을 위한 국제방송영상물전시회(BCWW)를 다녀왔다. 일반인들은 쉽게 들어갈 수 없다는 말을 듣고 ‘과연 무엇이 있을까’ 하고 잔뜩 기대를 갖고 방문했다. 처음에는 다양한 방송 시스템, 화려한 애니메이션, 광고 수상작 등에 시선이 갔지만 결국 이곳은 단지 콘텐츠를 사고파는 시장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하지만 무엇 때문에 전 세계 800여개 회사에서 4000명의 사람들이 이곳에 몰려있을까?
바야흐로 소프트웨어의 시대는 가고 이제는 콘텐츠의 시대라고 한다. 특히 미디어 환경이 급속히 다매체-다채널화하고 글로벌화되면서 영상콘텐츠의 위력과 중요성은 더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는 21세기 키워드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방송영상콘텐츠는 지식, 기술, 창의력이 결집되어 생산되고 다단계 유통, 즉 가치 사슬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인종과 국경을 초월하여 동시적으로 향유가 가능한 문화상품이다.
따라서 각 선진국은 방송영상산업을 비롯한 문화콘텐츠 산업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핵심적인 전략산업으로 선택하고 세계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미 미국의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군수산업에 이은 2대 산업으로 미국 경제를 견인하고 있으며, 60년대 비틀즈 효과를 경험한 영국도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집중육성하고 있다.
실로 엄청난 영향력을 지닌 외국의 영상콘텐츠가 우리나라 영상 시장을 지배하는 것은 사회, 문화, 경제적인 측면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영상콘텐츠는 문화 상품으로서 한국인들의 사고, 가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한국인들을 외국 문화에 동화시켜 문화적 종속을 야기한다.
나아가 소비의 동질화를 초래하면서 경제적 종속을 불러온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문화적 주권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영상콘텐츠 제작 기반을 육성하여 국내 시장에서 외국 영상콘텐츠의 지배력을 약화시키고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그렇다면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영상콘텐츠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참고 자료
200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방송위원회(2002.12),
방송정책과 방송영상콘텐츠산업 김동규 (건국대, 신문방송학)
다채널 시대의 영상물 유통 정윤경, 2002, 한국방송진흥원
세계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윤재식, 정윤경, 2002, 한국방송진흥원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마케팅 정윤경, 2003, 한국방송진흥원
멀티미디어 시대의 영상콘텐츠 유통 현황과 활성화 방안
유세경(이화여대 언론.홍보.영상학부)
정윤경 (방송진흥원 책임연구원)
디지털타임스 (www.dt.co.kr)
국내 방송영상시장의 유통구조 『방송21』, 2001년 4월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 정책 문화관광부 2001년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