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사] 맹자의 인성론
- 최초 등록일
- 2005.04.10
- 최종 저작일
- 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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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의 인성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맹자의 인성의 배경
2. 맹자의 인성론 - 성선설(性善說)
3. 맹자를 통해 본 왕도정치(王道政治)와 천명(天命)
4. 민본사상(民本思想)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 4대 성인은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 공자라 칭한다. 예수, 석가모니, 마호메트는 각자 기독교, 불교, 이슬람교를 창시하여 세계인들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럼 세계 4대 성인에 공자가 들어간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중국·일본을 비롯한 동아시아는 유교가 사상의 중심이다. 물론 기독교나 불교처럼 특정한 날마다 서원을 찾거나 식사할 때마다 공자를 찾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의 뿌리는 유교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만 해도 조선왕조 500년의 사상적 뿌리는 유교였으며 삼강오륜을 지키지 않으면 인간취급도 하지 않았다. 아직까지도 우리는 제사를 지내고 있으며 유교적 뿌리를 간직하고 있다.
유교의 중심은 공자(孔子)이다. 공자의 인(仁)사상이 유교의 핵심인 것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이어받은 인물이다. 공자의 이론을 통해 두 가지 의견이 나왔는데 덕치에 초점을 맞춘 맹자의 성선설과 예치에 초점을 맞춘 순자의 성악설이 바로 그것이다. 공자는 춘추시대 사람이고 맹자는 전국시대 사람이기 때문에 맹자가 공자에게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맹자는 공자의 학풍을 이어갔으며 이것을 확대발전시켜 성선설을 주장하였다. 우리는 성선설을 통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해 알아보고 성선설을 정치적 사상으로 발전시킨 민본··천명·왕도사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참고 자료
1. 안병주,《유교의 민본사상》,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1987.
2. H. G. Creel 지음, 이동순 옮김, 《중국 사상의 이해》, 경문사, 1997
3. 안외순, <맹자의 왕도정치론 - 조화로운 공존의 정치사상>,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동방
학》8,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