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가요 (古代歌謠) 개관
- 최초 등록일
- 2005.04.10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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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가요
1) 고대가요의 개념 정의
2) 고대가요 형성과 서정 시가의 출현
2. 형식
3. 고대가요의 변천
4. 가치
5. 고대 가요의 특징
6. 고대 가요의 문학사적 의의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대가요
1) 고대가요의 개념 정의
본격적인 시가라고 할 수 있는 신라가요 이전의 시가를 말하는 것으로 흔히 고대가요 또는 上代歌謠(상대가요)라고 불렀다. 이들 고대가요들은 그 노래만 따로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과 연관된 설화와 함께 전해지고 있으므로 원시 공동체 주민들의 집단적 노동과 관련된 산물들로서 시가를 위해서는 이 노래를 장식하고 있는 주변 이야기를 떼어놓고는 논의 할 수 없다.
그렇다고 설화만을 중시하라는게 아니다. 설화를 작품 이해의 중심으로 믿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놓고 보면 노래는 단지 하나의 장식에 불과한 것이 되고, 노래에서 역사적 사실들만을 부각시켜 본다면 설화는 군더더기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노래와 설화를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균형잡힌 태도가 필요한 것이다. 고대인들의 생활이란 신의 세계를 상상하고, 인간 사회를 에워싼 자연물에 대한
무한한 외경에 사로잡혔기 때문에 그들은 자연이나 신의 세계에 제례를 올렸던 것이다.
현존한 駕洛國(가락국) 건국신화에 끼인 迎神君歌(영신군가)나 琉璃英雄(유리영웅)의 黃鳥歌(황조가), 麗玉(여옥)에 의하여 널리 전파되었다는 公無渡河歌(공무도하가) 들은 모두가 신화 속에 묻혀 전승된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이들 시가는 더욱 예술적인 작품이라 평가할 수 있다.
이들 세 노래들을 전하는 기록의 문면만을 놓고 볼 때,
고조선 때의 (공무도하가),→고구려 때의 (황조가)→ 가락국 때의 (구지가) 순으로 연대기가 작성 될 수 있지만 각 사회의 상이한 발전 단계와 관련하여 각 노래의 지향과 성격을 고려해 본다면 (구지가)→(공무도하가)→(황조가)의 순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출처 : http://gomun.new21.net 한국고전문학연구회
참고 자료
1) 박광정, "고전시가문학", 좋은날, 1999.
2)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공무도하가의 성격과 의미(정하영)", 신구문화사, 2000.
3) 신연우, "제의의 관점에서 본 유리왕 황조가 기사의 이해", 한민족어문학 제41집, 2002.
4) 이연숙, "구지가고", 한국문학논총 제14집, 1993.
5) 유경환, "구지가에 나타난 거북의 상징적 의미와 기능", 한국문학논총 제14집, 1993.
6) 정병욱선생 10주기추모논문집,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5.
7) 유경환, " 공무도하가에 나타난 물(水)의 상징적 의미와 기능", 어문연구 제97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