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러닝
- 최초 등록일
- 2005.04.12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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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러닝산업을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 e-러닝산업은 차세대 성장유망산업
* 차세대 성장동력의 핵심산업으로 육성
* e-러닝 관련 각종 법ㆍ제도 정비
* 차세대 e-러닝 기술개발 및 표준화 추진
* e-러닝 전문인력 양성
* e-러닝시장의 활성화
* e-러닝 확산을 위한 홍보 강화
* e- 러닝시대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
-참고-
e-러닝시대, 사이버강의 인기만점”
* 제8회 e-러닝 박람회 (EDUEXPO 2005) 세미나 일정
본문내용
정보기술(IT)과 교육이 만나 탄생한 ‘e러닝’. 바야흐로 ‘e러닝’의 시대가 오고 있다. 학교교육은 물론 직장교육에서도 ‘e러닝’은 이제 필수 사항으로 자리잡아가는 모습이다. 국내 ‘e러닝’ 시장은 2010년까지 현재의 3배 가까이로 확대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국내외 유수 IT 기업들이 교육인적자원부와 협력 등을 통해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활황 접어든 ‘e러닝’ 시장=10일 한국전자거래진흥원의 ‘2005 e비즈니스 백서’에 따르면 2004년 2조6000억원이던 국내 ‘e러닝’ 시장은 올해 3조원, 내년에는 3조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07년부터는 성장이 더욱 가속돼 2010년에는 6조799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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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닝산업을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오늘날과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기반 정보화시대에는 지식을 어떻게 축적ㆍ활용하느냐에 따라 개인은 물론 기업이나 국가의 경쟁력이 결정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출현한 e-러닝(e-learning)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대규모 지식활용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지금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에 미국의 경제전문지 『보브스』는 “머지않아 B2BㆍB2C 등의 전자상거래는 지난 이야기가 될 것이며, E(Education)2BㆍE2C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산업자원부의 「e-러닝산업발전법」의 제정과 교육인적자원부의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e-러닝 육성정책 발표 등을 계기로 그 어느 때보다 국민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e-러닝은 다른 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스와 접목되어 인적자원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회사의 비전을 조직원과 효과적으로 공유하게 하여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할 것이다. 또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교육ㆍ평생교육 등이 가능해져 계층간ㆍ지역간ㆍ기업간 지식격차 해소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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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 러닝시대의 공교육 활성화 방안
사교육비 경감 및 공교육 활성화라는 목적을 지니고 시작된 EBS 수능 강의가 실시된 지 1개월이 지났다. 한편에서는 본격적인 e-러닝 시대가 펼쳐졌다며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이 상당부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반대로 EBS 수능 강의가 공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EBS 수능 강의의 문제점과 e-러닝 시대의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교사, 학부모, 교육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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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