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웹의 상속과 추상화
- 최초 등록일
- 2005.04.15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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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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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상속(Inheritance)
■ 인터페이스(Interface)
■ 추상화(Abstrarion)
■ 추상화의 장점
본문내용
■ 상속(Inheritance)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대부분의 개발자는 기존 개발자가 준비해 놓은 여러 가지 라이브러리나 개발 루틴을 사용하게 된다. 왜냐하면 기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프로그램 개발시의 노력과 시간 단축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잘 만들어 놓은 라이브러리는 그 자체가 상품이 되기도 한다.
객체지향에서는 라이브러리 대신에 상속이란 개변을 이용한다. 상속이란 부모한테서 무엇인가를 물려받은 것을 의미한다. 상속의 좋은 점은 부모가 준비한 재산이나 인맥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재산가나 권력자를 부모로 가진 사람은 세상을 살아갈 때,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수월하게 살아갈 수 있다. 이런 개념이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적용된 것이 바로 상속(Inheritance)이다. 객체지향에서의 상속이란 기존 객체에 새로운 기능이나 특성을 추가하여, 새로운 객체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 세계에서의 상속과 마찬가지로, 부모 객체가 잘 만들어져 있다면, 자식객체는 별로 하는 일없이 개발시간이나 노력을 엄청나게 단축할 수 있다.
만일 상속 개념이 없다면, 기존의 클래스에 새로운 멤버변수나 메서드가 필요한 경우에 새롭게 클래스를 정의해야 한다.
정리해서 말하면, 상속이란 기존의 클래스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때에, 기존 클래스에 변경된 내용만을 추가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구조를 말한다. 상속을 이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게 되면,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기존 클래스의 멤버변수와 메서드를 수정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점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대부분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상속의 지원을 매우 중요한 요건으로 보고 있다.
참고 자료
클릭하세요! 자바 2 JDK 1.3 증보판
도서출판 대림 정익현 김선진 공저 2001/ 8/ 25
Web Security Source Book
영진.COM
Avied D.Rubin, Danial Geer, Marcus J. Ranum 공저
정영태, 엄상익, 박상윤, 이동영 공역
http://www.helloec.net/network/abstractio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