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시조의 시학적 기반
- 최초 등록일
- 2005.04.15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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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조의 시학적 기반
① 시조의 장르적 기반
시조의 사상적 기반
시조의 연행적 기반
시조의 존재양태와 표현특징
1. 작가상의 존재양태
2. 형태상의 존재양태
3. 시조의 표현특징
본문내용
1. 시조의 시학적 기반
시조의 시학적 특성을 규명해 내려면, 실제로 시조 일반을 지배하고 있는 제반 원리나 규범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인 작품들의 분석을 통하여 추출해 냄으로써 가능해 진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 심층의 시학적 원리나 규범의 근원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거치지 않고 작품분석만을 근거로 하여 시조의 시학을 해명하려는 시도나 심층 토대의 극히 부분적인 요소들만 관련지어 이해하려 했기 때문에 올바른 정립이 어려웠다.
시학을 수립하려는 바탕으로 우선 문학작품을 생성하는 조건3가지를 따져야 하는데 이는 심리학적 조건, 사회학적 조건, 장르(양식)적 조건이다. 첫 번째 조건과 상관된 하나의 개별적 시조작품을 파롤이라 할 때, 랑그로서의 시조는 두 번째와 세 번째의 조건에 깊이 상관되며 시학적 기초를 탐구하려면 주로 랑그로서의 조건에 집중된다.
① 시조의 장르적 기반
시조는 형식적으로는 단형의 것도 있고 장형의 것도 있으며, 내용적으로는 유가적 이념이나 윤리적 규범에 충실한 것도 있고 그것을 파괴하는 것도 있으며, 표현방법이나 어법에 있어서는 자설적인것과 타설적인 것이 있으며, 작자층의 면에서는 왕부터 천민층까지 광범위한 참여가 있었으며, 사상적으로는 유가적인것과 신선사상 혹인 도가적인 것도 관련된다.
참고 자료
한국 고시가의 거시적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