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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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I.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2. 풍속화의 개념
3. 조선시대 풍속화의 시대적 배경
II. 조선 풍속화와 혜원 신윤복(蕙園 申潤福)
1. 혜원의 사회적 배경
2. 혜원의 미술사적 배경
3. 혜원의 작품세계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1. 연구목적 및 방법
몇 해 전 작가 장 정일이 그의 저서 「내게 거짓말을 해봐」의 음란성 시비로 구속 수감되면서 우리 사회에서는 ‘예술이냐 외설이냐’ 하는 문제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 사회에서 성문화가 보다 개방적으로 바뀌어감으로써 하나의 예술로서 그 가치를 인정해주는 경우가 많다.
예술에 대한 평가는 그 시대문화를 반영할 것이다. 장 정일의 「내게 거짓말을 해봐」라는 책이 2005년 지금, 출판되었다면, 하나의 예술로서 인정받고 구속 수감에 까지 이르지 않았을지 모른다. 이렇듯 예술 작품은 그 시대 문화에 비추어 새로이 해석되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필자는 신윤복에 그 초점을 맞추지 않을 수 없다. 그는 조선 최초의 에로티시즘 화가로서 ‘남녀 칠세 부동석’이라 하여 성이 금기시 되었고,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수많은 예술품이 불태워졌던 조선시대에 인간의 성을 다루었던 인물이다. 그 당시 그는 그의 예술세계가 음란하다 하여 도화서에서 쫓겨나는 등 하나의 외설로서 취급당하였다. 하지만 현재 조선시대의 눈으로 그의 작품을 단순히 당시의 다른 화가들과는 다른 조금은 외설스러운 그림 정도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이에 이 글에서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해 그의 예술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신윤복의 예술세계에 대해 다시 평가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의 미술교육에서 연계성 있는 교육에 관해 혜원 신윤복의 풍속화를 통하여, 조선시대의 풍속화에 나타난 미술적 경향과 시대를 반증하는 표현 기법, 그리고 혜원의 작품을 통한 사실적 묘사의 기법을 알아봄으로써, 미술교육의 현재와 이의 적극적 활용 기대치를 알아보고자 하며, 혜원 신윤복의 전신첩에 나타난 각종의 예술적 기법과 미술사적인 의의를 되짚어 봄으로써 조선시대의 시대적 배경이 어떠했는지를 간접적인 예술적 경향으로써 살펴보고자 한다. 본고를 작성하는 데에는 각종 문헌들과 논문집 그리고 미술적 소장 자료들을 통하여 이론적인 고찰을 비중 있게 다룰 예정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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