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
- 최초 등록일
- 2005.04.1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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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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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음양오행설이란?
2.한방의학과 음양 오행설
3.현대과학과 음양오행과의 관계
4.나의 의견제시
5.참고문헌
본문내용
음과 양이 결합한다고 해서 무조건 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음이 있고 양이 있되 태과불급 즉 한쪽이 너무 모자라거나 지나쳐서 균형을 잃으면 이 음양관계는 화합되지 않는다.
양성음쇠요, 음성양쇠라 음양 중 한쪽이 지나치게 극성하면 한쪽은 자연 쇠약해져서 결국 음양이 실도하게 된다.
만물에 성쇠의 순환이 있는 것은 바로 이 음양의 성쇠에 의해서이며, 성쇠가 반복되는 것이 천지 자연의 법도이다.
일년의 음양은 동지에 일양이 시생하여 양기가 점점 자라서 하지 전에 양이 극하고,하지에 일음이 비로소 생하여 점점 자라 동지 전에 음이 극했다가 동지에 다시 일양이 생한다.
하루의 음양은 자시에 일양이 생하여 사시에 양기가 극하고, 오시에 일음이 생하여 해시에 음기가 극한다. 즉, 음극생양하고 양극생음하는 것이 음양의 순환이요, 자연의 법칙이다.
음양이 양적으로 어떻게 배합되느냐에 따라서 오행의 물질이 생겨나고 음양 두 기운의 자람과 스러짐에 따라 계절이 바뀌고 자연 환경이 바뀌는 이치를 설명하는 것이 동양 철학에 바탕을 둔 음양오행설이다.
오행설은 다원론이요, 음양설은 이원론이요, 태극설은 일원론이니 다원론은 이원론에 통제되고 이원론은 일원론으로 돌아가는데 음양오행의 묘미가 있다.
양은 동을 의미하고 음은 정을 의미한다.
양은 적극적이고 음은 소극적이다.
활동을 왕성하게 하면 많은 열량을 소모하여 체온이 높아지고 활동을 적게 하면 체온이 내려간다.
참고 자료
논문- 음양오행과 한의학적 뿌리
책- 동의학총서1 동의학개론 (한상모외 공저) 여강출판사
논문-우리나라의 전통사상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