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과 세계사중 종교개혁사]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과 존낙스의 생애와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4.20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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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3. 낙스의 등장
4. 낙스의 제네바 사역
5. 존 낙스 : 스코틀랜드 개신교도들의 항쟁
6. 낙스와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7. 낙스와 장로교회
8. 낙스의 정부론
9. 낙스의 신학
10. 낙스이후의 스코틀랜드
11. 정리
12. 낙스의 유언
13. 교회의 직분 맡은 자들에게 주는 권면
-참고서적-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
당시의 스코틀랜드 정치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혼란 그 자체였다. 계속해서 나이 어린 왕들이 즉위하면서 섭정으로 이어져 왕권은 미약하였고, 귀족들은 분열하였으며, 교회는 정치와 지나치게 밀착되어 정치 투쟁에 휩싸이기 일쑤였다. 그리고 유럽 열강은 신흥도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군주제"의 발흥과 이것에서 야기된 숙명적인 역학구조에 휘말리고 있었다. 그러하기에 낙스 당시 종교 개혁의 시급성은 국가 내에서 로마 교회가 차지하고 있던 위치로부터 기인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1500년에서 1560년 사이에 벌어진 각종 사건들을 통해 교회는, 특히 그 부유한 재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사회적 요소로 등장하였다. 교회는 전 국토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국왕의 연간 수입이 17,000 파운드에 불과 했을 때, 교회가 거둬들인 수입은 년 간 300,000 파운드에 달했던 것으로 추산된다. 이로 인하여 최정상의 사회 계급을 차지한 인물들은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교회 재산을 좌우할 수 있는 자리를 차지하고자 혈안이 되어 있었다. 그렇지만 교회의 내정 문제에 귀족들이 간섭하게 됨으로써 또 다른 결과를 낳게 되었다. 당시 횡행하던 족벌투쟁과 각종 정치적 책략 가운데 고위 성직자들이 귀족들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것이다. 더글라스가가 해밀턴가를 에딘버러에서 쫓아낸 1520년의 "코즈웨이 숙청"사건에 던켈드주교 개빈 더글라스와 글라스고우의 제임스 비이톤 대주교가 연관된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었던 것이다. 귀족 계급과 고위 성직자들이 밀접한 유착관계를 맺음으로 말미암아 성직자들이 국가의 재정 및 정치문제에 관련하면서 종교적 의무보다 여기에 더 심혈을 쏟는 예가 비일비재 하였다. 또 로마 교회의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도덕적으로 매우 부패해 있었다. 종교개혁 당시 열두명의 주교들이 사생아들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왕이나 귀족들에 의한 사생아 출신으로 보여 지는 많은 수도원장들이 또한 자신들의 사생아들을 많이 낳았다. 이와 같은 상황을 감안해 볼 때에 하위 성직자들도 청교도적 금욕 생활을 영위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자명하다 하겠다. 그러나 성직자들의 이러한 세속성보다 더욱 심각했던 것은 로마교회가 민중들에게 꼭 필요한 영적 갈구를 충족 시켜 줄 힘을 이미 잃었다는데 있었다.
참고 자료
G. D HENDERSON, 홍치모*이은선 역, 스코틀랜드 교회사, 한국 로고스 연구원, 1991
G.바넷트 스미스*도로시 마틴, 존 낙스와 종교 개혁, 보이스사
정준기, 청교도 인물사, 생명의 말씀사, 1997
황봉환,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존 낙스의 신학, 예영커뮤니케이션, 2001
스탠포드 리이드, 서영일 역, 하나님의 나팔수 존낙스의 생애와 사상, 1984
홍치모,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영국혁명, 1991
JOHN KNOX, THE REFORMATION IN SCOTLAND, BANNER OF TR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