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업문화]【A+】전통 기업문화와 e-business 기업문화간의 차이를 극복한 실리콘밸리의 성공기업 사례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04.23
최종 저작일
2011.05
3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성공기업에 관한 사례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된 자료입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Ⅱ 장 전통적인 기업문화의 특성

제 Ⅲ 장 e-Business의 기업문화의 특성

제 Ⅳ 장 기업문화의 특성비교
1. 전쟁터문화와 생태계문화 : 사업측면
2. 기계적 문화와 커뮤니티 문화 : 기업측면
3. 통제문화와 서비스문화 : 관리측면
4. 어린이 문화와 동료문화 : 직원측면
5. 위협문화와 비전문화 : 동기부여
6. 고통문화와 성장문화 : 변화인식 측면
7. 하인문화와 주인문화 : 컴퓨터기술 측면
8. 노동문화와 놀이문화 : 업무측면

제 Ⅴ 장 실리콘 밸리의 기업문화 사례
1. 생태계 문화 - Novell과 Digital의 사례
2. 커뮤니티 문화 - IBM과 Dell의 사례
3. 서비스 경영 문화 - Hewlett Packard와 DEC 사례
4. 동료애 문화 : Groupe Bull사와 Acer사의 사례
5. 비전 문화 - Compaq 사례
6. 변화를 통한 성장 문화 - Honeywell 사례
7. 주인문화 - Wang, IBM, Digital사의 사례
8. 업무만족 문화 - Cisco 사례

본문내용

실리콘 밸리의 기업문화혁명을 설명하기 전에 전통적인 산업시대의 기업문화에 대해 잠깐 살펴보기로 한다. 실리콘 밸리의 기업문화혁명의 가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기업문화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기업문화는 아래와 같은 8가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산업시대의 전통적인 기업문화의 특성
- 기업문화 1 : 사업은 전쟁이다.
- 기업문화 2 : 기업은 기계이다.
- 기업문화 3 : 관리는 통제이다.
- 기업문화 4 : 직원은 어린이다.
- 기업문화 5 : 동기부여는 위협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기업문화 6 : 변화는 고통이다.
- 기업문화 7 : 컴퓨터는 주인이다.
- 기업문화 8 : 업무는 노동이다.

▷ 기업문화 1 - 사업은 전쟁이다.
전통적인 관점에서는 사업을 시장 내에서는 회사간의 갈등의 연속이며 회사 내에서는 부서간의 갈등이고 조직 내에서는 집단간의 전쟁으로 본다. 또한 집단 내에서는 개인간의 갈등이며 더 나아가서는 고객과 공급업체간의 갈등으로 간주한다. 이에 따라 관리자들은 대규모 제국을 건설하고 전쟁에 대비하기 위해 종업원을 군대로 양성한다. 직원들은 공격신호를 기다리는 군대와 같고 고객은 잠재적인 협력대상이기보다는 정복하여야 할 대상이며 경쟁자는 적으로 간주된다. 여자들은 군인이 될 수 없다고 보는 관점에서 조직내 책임 있는 자리에 적합하지 않는 인력으로 생각한다.

▷ 기업문화 2 - 기업은 기계이다.
조직은 얼굴 없는 부속품과 같은 종업원들로 구성된 시스템이다. 누구도 부품처럼 교환될 수 있고 개인의 의지, 목표 및 욕구는 기업이라는 기계에 의해 완전히 파묻혀 버린다. 결과적으로 관리자들은 엄격한 역할과 엄격한 기능을 보유한 엄격한 팀을 창출한다. 관리자나 현장 근무자들은 복잡한 기계를 재조립하는 것이 어려운 것과 같이 변화하는 것은 어렵다고 확신한다. 관리자들은 자신들을 통제자라고 생각하며 사람들이 시스템의 법칙을 따르도록 관리하는 것을 임무라고 생각한다. 조직이 모든 통제권한을 집중화하는 반면에 종업원들은 비인간적인 방식으로 대우된다.

참고 자료

1). 권석균․이영면 (1999), 감량경영 & 고용조정, 서울: 한언.
2). 노나카 이쿠지로․곤노 노부로 (나상억 역) (1998), 노나카의 지식경영, 서울: 21세기북스.
3). 노엘 티키․스트렛포드 셔먼 (김동기․강석진 역) (1994), 당신의 운명을 지배하라, 서울: 21세기북스.
4). 대니 밀러(정범구․한창수 역)(1990), 이카루스 패러독스: 높이 나는 경영, 추락하는 기업, 서울: 21세기북스.
5). 맥킨지 (1998), 한국재창조의 길: 맥킨지 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6). 미국 상무부 (박창현 외 역) (1998), 디지털이 경제다,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7). 부즈․앨런 & 해밀턴 (1997), 한국보고서,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8). 빌 게이츠 (안진환 역) (1997), 빌 게이츠@생각의 속도, 서울: 청림출판.
9). 신유근 (1996), 한국 기업의 성공과 실패,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10). 신유근 (1992), 한국의 경영, 서울: 박영사.
11). 제임스 콜린스․제리 포라스 (워튼포럼 역) (1996), 성공하는 기업의 8가지 습관, 서울: 김영사.
12). 조영호 (2001), 청개구리 기업문화: 디지털 이단, 글로벌 퓨전, 크리에티즌.
13). 조영호 (2000), “환경변화와 기업경영의 대전환,” in 한국노동연구원편, 21세기형 인적자원관리: 뉴 패러다임과 실천과제, 서울: 명경사. pp.3-31.
14). 조영호 (1995), 한국대기업의 기업문화 특성, in 신유근 외,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서울: 세경사. pp.323-377.
15). 톰 피터스․로버트 워터맨 (이창혁 역) (1991), 엑설런트 컴퍼니: 초우량기업의 조건, 서울: 21세기 북스.
16). 하멜․프라헬러드 (이경상 역) (1995), 코아 컴피턴스 경영혁명, 서울: 신구 미디어.
17). Christensen, C. M., & Overdorf, M. (2000),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pp.66-76.
18). Deal, T. E., and Kennedy, A. A. (1999), The New Corporate Cultures: Revitalizing the Workplace After Downsizing, Mergers, and Reengineering, Reading, M.A.: Perseus Books.
19). Kim, L. (1997), Imitation to Innovation: The Dynamics of Koreas Technological Learning, Boston, M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 Rousseau, D. M. (1995), Psychological Contracts in Organizations: Understanding Written and Unwritten Agreements.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21). Schein, E. (1992),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2nd 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문화]【A+】전통 기업문화와 e-business 기업문화간의 차이를 극복한 실리콘밸리의 성공기업 사례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6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