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시경과 초사
- 최초 등록일
- 2005.04.25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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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시경과 초사에 대한 레포트는 참 많은데요 그래도 그중에서 정리가 잘 된 레포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해요 많이 참고 하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시 경
1.1 시경의 정의와 명칭
1.2 시경의 편집
1.3 시경의 내용에 따른 분류
1.4 시경의 작법
1.5 시경의 문학적 성격과 가치
1.6 시경의 예술적인 특성
1.7 작품 분석
Ⅱ. 초 사
2.1 초사의 정의와 성립
2.2 작가와 작품
2.3 구법과 형식
2.4 초사의 특징
2.5 초사의 영향
2.6 초사에 대한 의문
Ⅲ. 시경과 초사의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1.5 시경의 문학적 성격과 가치
≪시경≫은 시가집이면서도 육경(육경)의 하나로 사람들에게 읽혀진 것이다. 그리고 시경 속에는 부인할 수 없는 갖가지 아름다운 서정이 상당히 세련되고 아름다운 문장 속에 담겨 있다. ≪시경≫의 시들은 4언이 기본형식을 이루고 있지만, 3언 5언 등 잡언도 상당히 섞여 있다. 또한 ≪시경≫의 시들은 서정시, 사회시사회시, 전례시전례시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서정시는 중국 정통문학의 중심을 이루는 성격의 것으로 발전하고, 사회시는 공용적인 문학론의 근거가 되며, 전례시는 고대의 시의 실용적인 성격을 대변해 주는 것이다.
≪시경≫은 유럽 최초의 대표적인 문학 작품인 호머(Homeros, 하마)의 서사시 <일리아드(Iliad, 이리아특)>와 <오딧세이(Odyssey, 오덕새)>보다도 약간 빠르다.
≪시경≫ 305편은 실로 주대(주대)에 있어서 북방문학의 대표일 뿐만 아니라 전체 중국문학의 원천이다. 『시경』의 문학사적 가치는 여러 측면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특히 후대 시가 문학의 형식, 내용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는 데는 이론이론이 없다.
『시경』의 진수는 바로 15국풍에 있다. 『시경』 이후 중국의 시가 문학은 국풍의 영향 아래 발전에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배고픈 자는 밥을 노래하고, 노동하는 자는 그 일을 노래한다.(기자가기식, 로자가기사.). ”는 중국 시문학의 사실주의적 씨앗은 바로 국풍에서 뿌려진 것이다.
이처럼 가치 있는 시경문학은 후대의 4언, 5언, 7언, 부(부)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또 산문이나 기타 문학 분야에까지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으며, 심지어는 인근 여러 나라에 까지 그 영향을 찾아볼 수 있으니 실로 동양문학의 연원이라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국문학의 이해》김학주, 신아사, 1994년
《중국 고전 이야기》송철규,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0년
《간명 중국문학사》중국문학사연구회, 학문사, 1982년
《한대의 문인과 시》김학주,신아사, 1999년
《중국고전문학의 전통》김학주 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년
《중국고전문학사》허세욱, 법문사,1997년
《초사》 유성준, 형설출판사, 198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