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임제
- 최초 등록일
- 2005.04.29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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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호임제 발표지입니다. 고전문학작가론이었는데 A+ 받았습니다^-^
목차
1.백호의 생애
2.교류
3.백호의 작품세계
3-1.백호의 시세계
3-2.백호의 소설
1)원생몽유록
2)화사
3)수성지
4)서옥기
4.문학사적의의
본문내용
4. 문학사적 의의
임제의 호탕한 풍류는 바로 그의 호방한 기질에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풍류염정의 시인으로서의 시재는 우리 문학에 멋을 구현시켰다. 나라 안팎으로 가중되는 위기에도 불구하고 집권 사대부층의 타락과 이를 조장하는 무능한 왕권전제에 환멸을 느낀 그는 스스로를 아웃사이더로 자처하며 사대부들의 정신을 물들이고 있던 예교의 속박으로부터 탈출하여, 개아와 정감의 자발적 실현과 민족적 자주성을 추구하는 주체적 세계관을 확립해 가고 있다.
임제의 우언소설들은 봉건적 지배체제의 억압적 본질과 사대부적 이상의 좌절과 성리학적 이념의 회의 속에 맞이하는 작가의 내적 갈등과 불안, 우수와 고뇌를 상징적으로 형상하고 있다. 이는『금오신화』이래로 문인 창작소설의 계맥을 이으며 17세기 이후 가전체와 몽유록계 소설을 유행시켰을 뿐 아니라, 탈이데올로기적·비판적 사상이나 작가의식 면에서도 선구적 위치를 점하게 되는 것이다. 후대의 연암 소설이 우의적 구도·표현과 함께 신랄한 어희와 패러디를 통해 작가의 예리한 비판정신을 구현하고 있음을 염두에 둘 때 임제의 우언소설 작품들은 조선 전기와 후기 소설사를 이어주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임제는 현실적인 대안을 상실함으로써 성리학적 이념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임제 자신은 이념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아내지 못하였지만 분명한 것은 성리학적 이념이 현실에서 곧 허구임을 발견했기 때문에 그는 나름대로 대안이 없는 현실을 드러내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의 시와 소설이 지니는 중요한 문학사적 가치는 이처럼 당대 문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진보적 개성 내지 독창성에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석중,「백호 임제의 시세계」, 한국한시학회, 2002
고경희,「임제 문학에 나타난 비판의식과 자유정신」, 한림대
김광순,「백호 임제의 생애와 문학세계」, 한국문학언어학회『어문총론』, 2003
민족문학사연구소 고전문학분과,『한국 고전문학 작가론』, 소명출판, 1998
송병열,「이조 중기 의인체 산문의 변모」, 우리한문학회, 1999
황패강 외,『한국문학작가론2-조선시대의 작가1』, 집문당,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