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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문화의 개념
2. 문화의 속성
3. 문화의 구성요소
4. 문화의 기능과 역기능
5. 문화실조와 교육
6. 문화지체와 교육
7.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Ⅲ.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문화의 개념
가. 타일러(E. B. Tyler) -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및 사회구원인 인간에 의 하여 습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을 망라한 복합체, 신념, 관습은 물론 기술까지 포함하는 인 간 고유의 모든 사물과 사건들을 총괄하는 개념이다.
나. 엘우드(C. A. Elwood) - 인간이 자연과 자신을 지배·통제하기 위하여 습득한 모든 힘 을 포함한 물질적인 문명(도구, 의복, 주거, 기계산업)과 비물질적인 또는 정신적인 문명 (언어, 예술, 종교, 도덕, 법률)을 포함한다.
문화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문화는 개인이나 집단이나 그 사회에 따라 그 성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나, 여러 문화에 포함된 공통점과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문화는 집단의 공동생활 양식이다.
2) 문화는 사회적 접촉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
3) 문화는 그 개인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형성된다.
4) 문화는 그 개인의 퍼서낼리티 형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5) 문화는 가르침을 통하여 한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전달되고 축적될 수 있다.
6) 문화는 인간의 생리적·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며, 동시에 그 사회가 요구 하는 일정한 행동 양식을 제공한다.
7) 문화는 그 속에 뜻을 내포하고 있다.
8) 문화는 그 존속이 그 사회의 계속적인 기능에 달려 있으며, 개인 또는 개별적 집단으로 부터 독립되어 있다.
2. 문화의 속성
가. 초유기체성 - 스펜서(H. spencer) : 인간의 생물학적 성질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지식 의 체계라고 불렀다. 즉, 문화란 본능이나 생물학으로부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사 회생활에서 창조되는 지식으로부터 형성된다.
나. 후천성 - 인간은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어떤 문 화 환경에서 성장하는가에 따라 다른 인간이 될 수 있다.
다. 공유성 - 문화라는 것은 집단성원들의 공통적으로 어떤 행동양식이나 행동경향성을 가 져야 하므로 집단 구성원들에 의해서 공유된다.
라. 축정성 - 문화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당한 시간을 두고 형성되는 것이다. (문화= 사회적 유산)
마. 상대성 - 각자 나름대로의 사고 방식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처럼 문화도 동 일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문화적 상대주의 : 한 문화의 고유성과 독창성, 역사성을 존중하고 타문화를 자기 시각 에서 가치 평가하지 않는 것
바. 변화성 - 내부적요인(발명, 발견, 기술혁신, 의식개혁)과 외부적 요인(문화접변, 문화 전파)등에 의해서 변한다.
참고 자료
1. 공석영, 《교육사회학》 서울 : 교문사, 1995
2. 김중훈, 《교육사회학》 서울 : 서울출판사, 1988
3. 석태종, 《교육사회학》(수정판)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4. 이중섭, 《교육과 사회》 서울 : 교문사, 1985
5. 전정태,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 학이당,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