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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복식] 조선 후기의 여성 복식-기녀복식 중심

*효*
최초 등록일
2005.05.01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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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조선 후기 기녀 복식의 역사적 배경
1) 기녀의 발생과 변천
2) 조선 후기 기녀의 생활과 사회적 위치
3) 기녀 복식의 발달이 사회상에 미친 영향

2. 조선 후기 기녀 복식의 특징
1) 컨셉
2) 실루엣
3) 아이템
4) 문양과 직물
5) 헤어와 메이크업
6) 장신구, 신, 쓰개류

3. 기녀 복식에 표현된 미적 가치
1) 외관적인 면에서 본 미적 특징
2) 조형적인 면에서 본 미적 특징
3) 상징적인 면에서 본 미적 특징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관적인 면에서 본 미적 특징
1) 축소와 확대
조선 후기의 단소화 된 저고리는 그 길이가 치마 허리를 가릴 수 없을 정도로 짧고 소매통은 매우 좁아서 어깨와 팔에 꼭 끼는 직배래의 통소매이다. 반면 치마는 그 길이가 땅에 끌릴 정도로 길었으며 7~8겹으로 겹쳐 입은 속옷으로 인해 둔부를 부풀리는 풍부한 양감의 미를 보여주고 있다. 조선조 여자들이 치마 밑에 입었던 속옷으로는 다리속곳, 속속곳, 바지, 단속곳 등이 있어 이를 순서대로 입었는데 이는 둔부를 강조하여 더욱 풍성하게 하였다. 따라서 상박하후의 실루엣을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었고 풍만한 치마 모양은 이 시대의 단소화 된 저고리와 대응되는 것으로 축소와 확대의 방법이 적적히 조화를 이루는 복식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저고리의 길이가 짧아지면서 저고리와 치마 사이의 겨드랑이 밑을 가릴 수 없게 되면서 그 가리개 역할을 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 허리띠이다. 이 가리개용 허리띠의 사용의 특징은 보통 허리띠는 치마의 위에 매게 되어 있으나 이것은 옷을 입기 전 맨살에 겨드랑이 밑으로 바짝 치켜서 가슴을 납작하게 졸라매어 살을 보이지 않게 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짧고 착수인 저고리 아래의 가슴을 칭칭 동여매어 압박시킴으로써 세류흉당이라는 표현이 가능하였고 상․하의 부피감에 대한 대비 효과는 더욱 컸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조선 후기 여성복식의 가증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상박하후의 실루엣을 등장시켰다. 이것은 축소와 확대의 극적인 대비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금기숙,『조선복식미술』, 열화당, 1998
。 백영자 & 최해율,『한국의 복식 문화』, 경춘사, 1992
。 유희경 & 김문자,『한국복식문화사』, 교문사, 2001
。 조효순,『한국복식풍속사』, 일지사, 1988
。 강명관,『조선사람들, 혜원의 그림 밖으로 걸어나오다』, 푸른역사, 2001
。 유희경,『한국복식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0
。 고복남,『한국전통복식사연구』, 일지사, 1996
。 정연식,『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 1』, 청년사, 2001
。 정성희,『조선의 성 풍속: 여성과 성문화로 본 조선 사회』, 가람기획, 1998
。 이경복,「고려 기녀 풍속과 문학의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6
。 권현주,「조선시대 판소리계 소설 속에 나타난 기녀 복식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1993
。 지영애,「패션에 나타난 에로티시즘」,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5
。 심숙향,「조선 후기 일반 복식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금기숙,「조선시대 복식에 표현된 한국인의 미의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8
。 송민정,「우리 나라 전통 화장 문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
。 조진애,「우리 나라 신에 관한 고찰」,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 권태연,「조선시대 기녀의 사회적 존재 양태와 섹슈얼리티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김혜영,「기녀 복식을 중심으로 본 조선 후기 여성 복식의 연구」,『배재논총』, 1997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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