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야콥슨의 ‘음운론’과 ‘수평설’
Ⅱ. 그레마스의 사각형 모델(기호학적 사각형)과 문학 해석
Ⅲ. ‘임당수’인가 ‘인당수’인가
Ⅳ. 바호펜의 역사발전이론과 프로이트(라캉)의 심리학이론 - 언어의 생성과 습득
Ⅴ. 레비스트로스의 근친상간 금기 - ‘교환’의 원리
본문내용
Ⅰ. 야콥슨의 ‘음운론’과 ‘수평설’
1. 야콥슨의 음운론 - 음운(음소)과 음성(이음) 고찰
※ 음소(phoneme)
① 의미를 구별하는 변별(대립)적인 음 (예) fine : vine t'al, tal, thal
② 최소대립쌍에 나타나는 변별적인 음
③ 상보적 분포에서 여러 가지 음운환경에 나타난다.
④ 이음들 중에서 보다 일반적인 음
⑤ 발화되지 않고 심리적으로 존재하는 추상적인 음: / /로 표시
※ 이음(allophone)
① 음소가 실제 발화되는 음성
② 음소가 예측한 가능한 곳에 나타나는 변이형
③ 특수한 음운론적 환경에 나타나는 구체적인 음
④ 이음은 음운규칙에 의해서 음소로부터 도출된다.
⑤ [ ]로 표시
1) 음운(音韻, phoneme) : 말의 뜻을 구별해 주는 소리의 단위(변별적 기능을 가진 음성). 음소(音素)와 동일시하여 쓰기도 한다. 'phoneme'은 음운보다 음소로 더 많이 번역되면서 음운을 음소와 동일시하기도 하는데, 이는 미국의 기술언어학의 영향으로 본격화되면서부터라 할 수 있다. 사람들이 머릿속에서 같은 소리로 인식하는 추상적, 사회적, 심리적인 말소리이며, 단어의 의미를 변별하는 최소의 단위이다.
음성은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소리이기 때문에 어느 언어에나 존재할 수 있는 데 비하여, 추상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인식하는 단위인 음운은 언어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음운의 수는 언어에 따라 각각 다르다.) 즉, 한 언어에서 음운이 아닌 것이 다른 언어에서는 음운인 것이 있고, 반대로 이쪽에서 음운인 것이 저쪽에서 음운이 아닌 것도 있으며, 한쪽에는 전혀 없는 소리가 다른 쪽에는 있는 경우도 있다. 예컨대 국어에서는 /ㄹ/ 1가지로 인식되는 것이 영어에서는 '[r], [l]' 2가지로 인식된다. 또, 국어에서는 두 입술을 가지고 내는 소리에 /ㅂ, ㅃ, ㅍ, ㅁ/의 4가지가 있는데, 영어에서는 /p, b, m/ 3가지밖에 없다.
① 분절 음운(음소) : 음절을 구성하는 부분이 되는 음운. 자음과 모음.
② 비분절 음운(운소) : 음절 전체에 올려지는 음운. 소리의 장단(장음과 단음), 고저(성조), 세기.
참고 자료
·김종만, 『나』, 한림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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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C사상을 찾아서]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인류학 http://san.hufs.ac.kr/~hansa/lib/21c14.htm
·레비스트로스, 친족의 구조 http://www.2woo.net/@study/sub_02/download2/Levi-staus.hwp
·기술문법과 규범문법 http://www.hongik.ac.kr/~hkuh/lecture2/lec2_1.htm
·규범 문법과 기술 문법의 비교 http://dept.daejin.ac.kr/~english/pot/pot-99/pot_99_3.htm
·그레마스의 기호학과 서술이론 http://www.kgg.german.or.kr/essay/kzg/kzgtxt/kzg69_230.hwp
·강의노트:불문체론-구조문체론-야콥슨 http://210.117.143.75/etcourse/Etudl30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