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상징주의 개념 및 본질
- 최초 등록일
- 2005.05.03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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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징, 상징체계, 상징주의
2. 상징주의 문학의 성립 : 보들레르
3. 상징주의 문학의 전개와 발전
본문내용
1. 상징, 상징체계, 상징주의
‘상징’이라는 어휘는 그리스어로 주인이 자기 집을 방문한 이방인에게 환대의 표시로 베푸는 한점의 陶器(도기)나 또는 다른 어떤 물건을 가리킨다. 이 같은 상징이 후에 두 사람과 그들의 가족을 연결시킨다. 이 말은 원래 (‘비유법’, ‘과장법’, ‘탄도학’ 등의 말처럼) ‘같이 던진다’, 즉 같은 결합 속에 표시와 표시된 사물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동사에서 유래된다. 젊고 활발한 상상력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상징을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와 네 명의 전도사, 사도들의 배, 부활 등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데 흔히 사용되었다. 금욕주의 철학자들은 이 상장의 의미의 많은 가치를 설명하기위해 모든 성서해석학을 가일층 다듬었다. 이렇게 해서 고대 종교는 신자들을 위해 훨씬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었고, 사고하는 자들을 위해서는 더욱 추상적이고 세련된 의미를, 그리고 신비에 친숙한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었다. 중세 신학은 이런 종류의 해석들의 정교함을 현저하게 확대시켰다. 이를테면 성당의 조각가들과 로마식의 벽화 화가들, 단테 그리고 그 이후 라블레 등은 여러 가지 상징들을 많이 이용하였다. 중세 문학에 있어서는-게다가 후에 괴테나 키츠, 보들레르도 그랬던 것처럼-‘symbole’이라는 어휘가 ‘비유’라는 말과 별로 구별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것은 흔히 명사나 또는 파스칼의 독자들이 친숙하게 되는 ‘형태적’ 형용사와 결합되기도 하였다. 영국 시인인 키츠는 1817년 2월 18일 그의 형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위대한 사람들의 삶은, 이를테면 세익스피어의 삶은 ‘계속되는 알레고리’인 데 반해 바보는 말의 직접적인 의미에만 집착하려 한다고 비난한다. 삶은 문자가 그러하듯이 ‘상징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나에게는 모든 것이 알레고리가 된다”라고 후에 보들레르는 제2제정이 사라져가는 파리를 상기시키는 시에서 선언할 것이다. 그는 이 시를 백조를 상징으로 사용하여 구성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상징주의 문학』, Henri Peyre 著, 윤영애 譯, 탐구 끄세즈 문고, 1990.
2. 『문예사조사』, 이선영 엮음, 민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