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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 요리문답 교육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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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03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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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과목시간에 요리문답교육의 역사에 대해 쓴 리딩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론
2.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적 과정
3. 역사적 카테키즘의 신앙교육 과정의 의미
4. 역사적인 캐터키즘의 목회 실천적인 기능
5. 역사적 캐터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의 한계성
6. 카테키즘 교육의 중교성과 필요성
7. 역사적 캐테키즘의 현대 목회적 적용가능성
8. 교리교육의 중요성
9. 교회 교육의 실제적 적용
10.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는 오늘날 교육의 기능적 가치를 새롭게 인식해야 할 뿐 아니라 목회적 상황에서의 교육의 필연성은 기독교의 복음전도가 원래 가르치는 일 (행 2:42), 즉 교육하는 일에서 시작되었고, 그 일을 중단 할때 기독교의 복음전도는 중단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새롭게 인식해야 할 것이다.
칼빈은 교리란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 구원계시를 교리로 본 것이다.
둘째로, 교리란 성경이요 , 성경에 담고 있는 내용 전체라는 것이다.
셋째로, 중요한 것은 교회를 위한 교리라는 것이다,
즉 교리는 교회의 근거요 바탕이라는 것이다. 즉 원래 교리간 가르침을 뜻하며 교회를 중심한 그리스도인의 세상적 삶의 지침인 것이며, 그 근거는 전부 하나님의 말씀이요. 기독교 종교의 가르침인 것이다.(참고, 정일웅의글 “칼빈의 교리교육과 교육목회”신학지남1990봄호 63쪽 이하.)
일찍이 종교개혁의 정신을 따르는 프로테스탄트의 교회는 언제나 말씀으로 가르치며, 교육하는 일을 교회의 주된 임무로 생각하였고, 그 어떤 교회보다도 개혁교회는 가르치는 데 정성을 다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할 것이다. 우리말에서 한국 교회란 말도 가르침 받기 위해 모여든 무리라는 뜻이요, 목사와 장로의 구별도 성례 집례권과 바로 이 가르침의 사역이 위임된 데서 특징 지워진다고 할 것이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이러한 사회변화에 파생하는 가치관의 사회적인 혼돈을 막을 만큼 본보기적이라든가 대처할 만한 힘을 발휘해 왔던가 하는 점이다. 오히려 이러한 사회적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함께 혼돈하고 있는 것이 한국교회의 교육이 아닌지 질문이 제기 된다.
2.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적 과정
1) 초대교회의 신앙 교육
기독교의 역사와 그 교회의 역사는 오순절 이후에 시작되었다. 예수그리스도를 증거하는 부활의 증인 공동체로서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들로서 유대종교와는 구별되면서 초대교회 신앙공동체를 이루었던 것이다. 그들은 모일 때마다 먼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떡을 떼며 성도와 사랑의 교제를 나누었으며 항상 모여서 기도하기에 힘썼다. 그들이 수가 많아짐으로 인하여 함께 일할 집사의 직분이 생겼다. 이러한 가운데 초대교회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한 여러 사도들과 후에 초대 안디옥 교회 선교사인 바울을 통해서 이방 문화 속에서 복음 전파와 복음의 가르침인 교육의 사역을 통해 선교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초대 교회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요, 주님 또는 메시아로 불려지는 것이라고 확고한 형태를 갖춘 가르침 또는 복음의 내용으로써 계속 전수되었고 가르쳐졌으며 발전되었던 것이다. 사도바울은 특히 신앙교육을 통해 신앙교육의 책임을 위해 하나님은 교회에 사도와 선지자와 목사와 교사의 직분들을 세웠다고 강조한다. 초대교회의 교리교육의 목표는 이방인으로 하여금<font color=aaaaff>..</f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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