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의 모든것에 대해 담겨있는 레포트로 사진을 포함한 그에대한 감상까지 모든것이 담겨있는 완벽한 레포트입니다.목차
1. 생애2. 대상을 인식하는 기본입장
3. '결정적 순간'의 사진미학
4. 영상언어의 사유화
5. 그의 작품감상
◈ 참고사이트 & 참고 도서
본문내용
1. 생애1952년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은 이제까지 찍어 온 사진들을 추려서 한 권의 사진집으로 묶어 펴낸다.『결정적 순간(Images a la Sauvette)』이라는 이름의 이 사진집은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가 손수 장정을 맡은 매우 호화로운 사진집이었다. 오늘날 이 사진집은 소형 카메라에 의한 캔디드 사진의 결정판으로 '결정적 순간'이란 비단 그의 사진집 이름일 뿐만 아니라 캔디드 사진미학의 용어로 통할만큼 사진의 고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여느 사진가들이 사진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카메라를 소형과 중형 그리고 대형들을 두루 갖추고 그 밖에 여러 사진기재들을 총동원하는 것과는 달리 오직 일생 동안 소형 카메라만을 사용하여 소형 카메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사진미학을 이룩하였다. 그의 사진집이 캔디드사진의 성전(聖典)이라고까지 높이 평가되는 것은 소형 카메라의 전문적인 사용만이 아니라 남다른 다큐멘터리 사진의 추구에 있다. 모두가 신문이나 잡지사의 편집자가 지시하는 대로 충실하게 찍는 하수인의 신분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을 때 그는 오직 사적(私的)인 자기 감정에 충실한 자기 사진만을 고집한 것이었다. 그가 이룩한 사진의 업적은 사진사에서 한 시대의 역사적 과업의 완성이었다. 즉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대형 카메라의 시대가 가고 소형 카메라의 시대가 열리면서 캔디드사진이 유행하는데 따르는 사진의 시대적 과제를 까르때에 브레송은 완벽하게 이룩한 것이다.
사진가로서의 그의 출발은 1930년부터였다. 1908년 프랑스 노르망디지방 샹틀루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그의 부모는 섬유회사를 경영하고 있었으며 일찍이 화가를 꿈꾸었으나 우연한 기회에 으젠느 앗제, 안드레 케르테츠, 그리고 만 레이의 사진에 이끌려서 사진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처음엔 화가가 될 생각으로 1927년부터 2년 동안 그림을 공부했다. 그는 자크 에밀 블랑슈, 앙드레 로트 밑에서 공부하기도 했고, 초현실파 작가들과 교류하면서 테리아드 출판사를 드나들기도 했다. 이때부터 그의 삶은 형상(image)의 엄격성에 집중된다. 1931년 아프리카에 체류하면서 라이카 카메라를 처음 구입한 그는 여행을 하면서 사진을 찍기 시작했고 이후 프랑스 전역과 이태리, 스페인을 여행하면서 본격적으로 사진제작에 몰입했다. 그의 대표작들이 거의 이 시기에, 이 지역을 여행하면서 촬영된 것이다. 멕시코, 미국 등지를 여행하면서 폴 스트랜드 곁에서 영화를 배우고, 1932년에는 줄리안 레비 화랑에서 처녀전을 열기도 한다. 또 프랑스로 귀향한 뒤로 장 르누아르와 자크 베케르 감독과 함께 영화제작에 참여하기도 한다. 스물 두 살 무렵이던 그가 사진계에 등단한 30년대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일기 시작한 라이카(Leica)를 비롯한 소형 카메라의 개발과 사진제판술의 일반적인 보급이 본격적인 단계로 접어드는 시기로 캔디드사진 수법에 의한 다큐멘터리 사진이 활발하게 전개되기 시작하는 때였다. 마르세이유에<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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