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A+】일본대중문화 접촉에 따른 한국 청소년의 태도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5.05.08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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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속되는 일본문화 개방에 따른 우리 청소년들의 문화접촉 변화상과 거기에 따른 청소년들의 태도 변화에 관련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된 자료입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Ⅱ 장 연구 문제
Ⅲ. 연구 방법
제 1 절 자료와 표집
제 2 절 종속변인
1.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태도
2.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태도
제 3 절 독립변인
1. 일본 문화매체의 최초 접촉시기
2. 일본 문화매체의 접촉 빈도
제 4 절 분석 방법
제 Ⅳ 장 연구 결과
제 1 절 일본대중문화매체의 접촉에 따른 일본 및 일본인에 대한 태도
1. 일본대중문화의 최초 접촉 시기에 따른 차이
2. 일본대중문화매체 접촉빈도에 따른 차이
제 2 절 일본대중문화매체 접촉에 따른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태도
1. 일본대중문화매체 최초 접촉시기에 따른 차이
2. 일본대중문화매체 접촉빈도에 따른 차이
제 Ⅴ 장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최근 들어 청소년문제를 다루는 대중매체의 입장을 보면, 일본 문화의 유입이 청소년의 문화 생활 및 태도에 미친 영향이 심각하다는 점에 대해 전반적으로 동의하는 태도를 보인다. 특히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동의는 더욱 공고해지는 듯하다. 최근 모 중학교에서의 폭력서클이 「캠퍼스 블루」라는 일본만화의 폭력조직인 “일진회”에서 본뜬 이름을 사용하여 그 만화를 모방한 폭력을 사용했다는 점과 일본만화 「할렐루야 보이」를 본떠서 ‘출석번호와 담뱃갑에 적힌 번호가 같다는 이유만으로 급우를 담뱃불로 지져 충격을 주는 방법’을 사용하여 급우에게 폭력을 행사한 고등학생의 사례는 폭력적인 내용이 담긴 일본만화가 청소년 폭력에 영향을 미침을 짐작하게 한다.
“1년 동안 국내에서 발간되는 만화는 2천5백만부, 출판문화협회에 납본되는 것이 1천8백만 부이며 이 중 불법 유통되는 것이 7백만 부로 시민단체는 추정하고 있다. 전체 만화 가운데 일본만화는 4만부쯤 된다고 한다. 이 많은 일본만화의 내용이 천차만별이고 그 중에 좋은 만화도 있다. 그러나 무단복제 되는 불량 일본만화에서 갖가지 폭력 장면을 보고 그것이 반복되면서 알게 모르게 젖어 가는 중독성이 오늘날 10대 폭력과 성문제의 한가운데 놓여 있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조선일보 97. 7).”
이러한 신문기사를 참고하지 않더라도 일본만화의 심각성은 이미 일반적인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한 불법만화업자의 창고에서 1백 30만권, 5톤 트럭 53대 분량의 일본저질만화가 발견되면서 이러한 일본만화의 유해성에 대한 논의가 가속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만화뿐만 아니라 오락게임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본군국주의를 미화하거나 난잡한 성관계를 내용으로 하는 일본의 컴퓨터 게임이 국내에 대량으로 불법 유통되면서 청소년의 정서를 헤치고 있다는 심각한 염려 또한 있다. 「제독의 결단」이라는 일본 고에이사의 유명한 시뮬레이션 게임은 ‘일본해군이 일장기를 앞세워 한국을 침략’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영웅으로 미화’한 「태합입지전」과 ‘일본전국 시대의 통일전쟁을 다룬 「노부나가의 야망」, 「태평기」 등도 불법 유통되는 것이다. 또한 성인용 게임으로 분류되는 「하원기의 일족」, 「밸런타인 키스」, 「동급생」, 「애자매」 등 1천 여종의 게임이 국내 청소년을 상대로 범람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선일보, 1997, 5)
참고 자료
1). 서울YMCA(1991). 청소년 불량만화(일본번역만화) 접촉에 대한 모니터조사 보고서. 서울: 서울YMCA.
2). 서울YMCA(1991). 청소년 불량만화(일본번역만화) 접촉에 대한 설문조사 보고서. 서울: 서울YMCA.
3). 서울YWCA(1991). 일본번역만화에 대한 어린이 의식 설문조사 보고서. 서울: 서울 YWCA.
4). 정문성(1992). 일본대중문화가 한국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3(4), 19-33.
5). 정문성(1994). 한국청소년문화에 유입된 일본대중문화의 실태. 한국청소년개발원(편), 청소년육성 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2).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
6). 조영달(1997). 청소년의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접촉과 태도. 사회와 교육, 제 25집, 179-212.
7).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7). 게임수용실태조사. 서울: 한국문화정책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