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세계의 지구촌화와 신학의 과제
- 최초 등록일
- 2005.05.08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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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 지구촌화와 신학에 대한 주제로 간단한 리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를 따로 하지 않고 서술하는 식으로 꾸몄고, 주제가 바뀔 때마다 번호를 매겼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순서를 7개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음)
본문내용
1947년 부터 1989년까지 계속되었던 세계의 냉전체제가 마침내 무너지고 새
로운 세계질서가 정착되는 과정에서 지구화의 여러가지 특징이 드러나고 있다.
정치경제적으로는 유럽 공동체와 북미 공동체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상
호 공조 체제를 지향하고 있으며, 북미 공동체는 그 영향권을 점차 확대하여 중
남미는 물론 태평양 연안에 있는 여러 나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우루과이 라
운드의 협상 결과가 본격적으로 발효되는 시점이 되면 세계는 바야흐로 '하나의
세계'가 되어, 우리가 과거에 상상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혼합현상과 갈등 구조
가 일어날 것이 예측된다. 20세기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이러한 변화는 이미 산
헙구조의 변화에서부터 정치체제의 변황에 이르기가지 가속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세계의 특징은 무엇일까. 그것은 한마디로 개방화(open
house - 이것은 유럽공동체의 특징으로 스이는 말이다.)라고 할 수있다. 여기에
는 몇 가지로 가리되는 원칙이 있는데 정리하념 다음과 같다: 첫재, 모든 구성
원에게 보장되어야 할 평등의 원칙, 둘째, 자유 정의 겸양 연대 참여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꽈 존중, 셋째, 타종교나 타문화 또는 다른 입장의 세계관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 넷째, 전면 개방을 통한 인사교류나 사상의 교환, 다섯째,
분쟁해결 방법으로 무력사용을 자제하고 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원칙.
위에서 언급한 원칙들은 사실상 과거의 냉전체제 아래서 지향해 왔던 문제의
인식이나 접근 방법과는 전혀 다르다. 가령 이년의 대결관계에서 '책임사회'
(responsible society)의 구현이나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사회정의의 문제 제
기등은 다분히 정치적 또는 사회 경제적 대결관점에서 출발했지만, 오늘날 제
기되고 있는 갭앙화는 보다 포괄적이며 화해와 협동의 관게를
참고 자료
Jos M. Leite,"Whither Europe", in the ecumunical review, Vol.45, No.2,
1993.4,145.
W. Granbeng-Michaelson,Redeeming the Creation,(Geneva:WCC,1992),10-17참조
성경,
각종 신학 관련 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