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연구] 정도전에 관한 모든 것
- 최초 등록일
- 2005.05.10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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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도전 소개
∥ 고려말의 활동
∥ 조선개국과 개혁정치
∥ 정치적 대결(왕자의 난)
∥ 삼봉집(三 集)
-삼봉 전도전의 연보
-정도전의 가계와 생애
- 정도전 사상의 연구
∥ 사회 ·정치사상
∥ 경제사상
∥ 철학 ·윤리사상
-결론
본문내용
- 정도전의 사회사상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전 사상체계의 밑바탕에 깔려있는 기본 정신을 파악해야 한다. 그것은 곧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민본사상이 다.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므로 모든 문제를 백성의 입장에서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 다. 이러한 민본정신의 정치적 구현이 정치사상으로 구현된 것이 바로 그의 경제사상이 라고 할 수 있다. 또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므로 백성을 사랑하고 위하고 보호하고 존중 해야 하는 것은 통치자에게 요청되는 도덕규범이라고 보고 통치자가 그렇지 않고 악정 을 베푼다고 할 때 ‘혁명’을 일으킬 권리를 갖게 된다고 하였다. 혁명사상에 따르면 통 치권은 천명에 의하여 부여되고 합리화되는 것으로서 천명이 떠나면 통치권은 소멸되고 덕이 있는 다른 자에게 천명이 옮아가서 그가 새로운 통치자로서의 통치권을 부여받는 다. 이처럼 부덕한 통치자에게서 유덕한 통치자에게로 천명이 옮겨가는 것을 혁명이라 고 하였는데, 천명의 성이 다른 자에게 돌아갈 때 이를 ‘역성혁명’이라고 하였다. 정도 전의 혁명 사상은 ‘맹자’의 혁명사상에 의거하여 조선왕조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으 며, 조선왕조의 건국 자체가 그러한 혁명사상에 입각하여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이성계 가 위화도 회군을 할 때 군대와 백성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었다는 것과, 전체가 참여 한 것은 아니지만 50여명의 현직관리들이 스스로 이성계의 추대를 발의하여 최종적으로 는 도평의사사의 합의를 거쳐서 신왕의 추대가 결정되었다는 것이 이러한 혁명사상의 증거라고 할 수 있겠다. 정도전의 혁명사상은 맹자에서 빌어온 것이지만, 이를 단순히 교과서적인 이론으로서 받아들인 것은 아니었다. 맹자의 혁명이론은 개인과 개인 사이 에 이루어지는 선양과 방벌의 두 가지 형식만을 말하였고, 선비나 백성의 집단이 혁명 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까지는 말하지 않았다. 하지만 정도전은 사민의 집단으로 혁명 을 수행하였고, 탈권자에게는 국민적 추대방식을 거쳤다. 즉 맹자의 개인적 혁명이론을 집단적 혁명이론으로 제고시켰다는 점에서, 권력의 이양과 추대와 선양 인준의 새로운 형식을 도입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차이점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