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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론] 신약은 성령을 어떻게 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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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13
최종 저작일
2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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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성령론 시간에 쓴 '신약은 성령을 어떻게 말하는가?' 를 읽고 2부 제4장의 누가는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와 5장의 요한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를 읽고 두 저자들의 성령의 이해를 비교 분석했다.

목차

제1장 들어가는 말

제2장 본격적인 말
Ⅰ. 누가는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승천 이전에 활동하신 성령
2. 오순절 이후에 활동하는 성령
3. 결론적 함축들
Ⅱ.요한은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 예수 승천 이전 시기의 성령
2. 예수 승천 이후의 성령
3. 결론적 함축들
Ⅲ.누가와 요한의 성령론 비교

제3장 나오는 말

본문내용

제2장 본격적인 말

Ⅰ. 누가는 성령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1.승천 이전에 활동하신 성령
누가의 성령 이해를 전체적으로 조명하기 위해서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을 통일된 시각 속에서 살펴야 할 필요가 있다.
누가는 성령의 활동이 예수의 사역과 맞물려 있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승천 이전 시기에 예수를 통해 활동하셨던 성령의 사역을, 승천 이후에 제자들을 통해 활동하시던 성령의 사역과 구분하여 따로 다룰 필요가 있다.
메시야에 관한 세례요한의 예언은, 성령이 이스라엘을 회복할 메시야의 구원과 회복 사역을 실현시키는 예언의 영이라는 점에서 ‘구원론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요단강 세례시에 있었던 예수의 성령 경험은 어떤 의미 가졌는가?
예수께서는 무슨 이유 때문에 성령을 받으실 필요가 있었는가? 그가 무슨 목적으로 성령을 받고 기름부음을 받게 되었는지를 해설하는 구절은 실재 나사렛 회당 서료이다(눅4:18-19): “주의 성령이 네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신원의 날을 전파하며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사61:1-2)
요단 강에서 예수에게 임한 성령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사61:1-2을 사용한 것은 기독론적이고 구원론적인 의의를 갖는다. 이사야의 이 구절은 본래 당대 유대교에서 메시야적 희년을 실현시킬 새로운 출애굽 소망을 담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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