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원대잡극과 뮤지컬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5.05.14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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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대 잡극과 뮤지컬의 형식과 내용상의 정리,
그리고 두 장르의 특징별 비교를 통해 시공을 넘는 인간본질의 예술을 살펴보았습니다. 연세대 중국문학입문 (하경심교수님) 수업에서 A+ 받았습니다.
목차
0. 들어가며- 내가 좋아하는 뮤지컬, 그리고 雜劇
雜劇
1. 원대 잡극의 변천과 발생
2. 원 잡극의 발생배경과 흥성이유
3. 원 잡극의 특징
4. 원 잡극의 형식
5. 원 잡극의 성격변화
6. 원 잡극의 쇠퇴이유
7. 원 잡극의 문학사적 의의
뮤지컬
8. 뮤지컬의 발생과 역사
(1) 영국
(2) 미국
(3) 한국
9. 뮤지컬의 발전과 변화
10. 뮤지컬의 형식
11. 원 잡극과 뮤지컬의 비교
본문내용
0. 들어가며- 내가 좋아하는 뮤지컬, 그리고 雜劇
내가 좋아하는 극 형식은 뮤지컬이다. 아마 뮤지컬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다들 그렇듯 나 역시 일반 연극과 달리 뮤지컬이 음악적 요소가 강하고, 오페라와 달리 대중적인 이야기와 대중적인 음악으로 구성되어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뮤지컬을 좋아한다. 시간이 나면 오페라를 감상하는 것도 좋을 테지만 아무래도 오페라는 감상하기에 많은 비용, 배경지식, 익숙한 한국어나 영어가 아닌 보통 이탈리아어로 공연을 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연극은 그 주제에 있어서 희극이 아닌 경우에는 좀 진지한 것을 다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특별한 날이 아니면 쉽게 극장으로 발을 옮기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뮤지컬은 연극의 극적인 요소와 오페라에서 맛 볼 수 있는 강한 음악의 감동을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뮤지컬을 좋아한다. 뮤지컬을 좋아하는 것에는 또한 화려한 무대장치와 배우들의 춤도 한몫하고 있다. 정적인 특성이 강한 오페라와 연극에 비해서 뮤지컬은 동적인 요소가 강하고, 방송 안무나 힙합(Hip-Hop)류의 춤에 비해서 춤 자체보다는 내용상 흥을 돋우고 극을 이끌어 나가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뮤지컬의 안무를 선호하는 편이다. 한 가지 상당히 개인적인 이유를 하나 더 들자면, 보통 중간 크기 이상의 큰 공연장에서 하고, 관람료가 완전히 대중화되기엔 좀 비싼 편인 뮤지컬을 보러간다는 것은 남들의 눈에 그렇게 수준이 낮아 보이지 않는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다는 어느 정도의 허영심에서 오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관객과 배우가 완전히 하나가 되어 공연의 교감이 형성되는 소극장에서의 연극관람, 관객과의 소통이 전혀 필요 없는 영화관람의 중간 정도에서 관객과 배우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도 공연예술의 참여에 있어서, 전위적인 참여 예술에 참여하는 것은 꺼려하면서도 감상하고자 하는 작품에서 완전히 타자가 되는 것은 싫어하는 어정쩡한 내 입장에는 잘 맞는 것이기 때문에 뮤지컬을 좋아하고 있다. 최근의 다른 공연 예술 장르들이 그렇듯 주제의 다양성도 마음에 드는 요소이다. 글에서 자주 예로 등장할 Cats나 미녀와 야수 등의 가볍게 유흥거리로 즐길 수 있는 주제부터 서민의 일상을 담아 내 주위를 한번쯤 돌아보게 만드는 <지하철 1호선>, 그리고 대학 극예술연구회 등에서 실험적으로 시도하고 있는 사회, 정치적 색채가 짙은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 주제의 스펙트럼은 참으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원 잡극선, 김학주, 명문당, 2001
중국문학사, 김학주, 신아사, 1989
중국문학입문, 김장환, 학고방, 1999
중국문학사3 , 김병수, 중문출판사, 1990
중국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2002
이야기 중국문학사, 지세화, 일빛, 2002
한국뮤지컬협회 회보, 창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