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방송 편성
- 최초 등록일
- 2005.05.14
- 최종 저작일
- 2005.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신문방송학 자료
목차
1. 프로그램 편성의 일반론
1.1 프로그램 편성의 개념
1.2 편성 이념
1.3 편성의 목적
1.4 편성의 기능
1.5 편성의 역사적 발전과정
2. 편성 전략
3. 프로그램 편성의 실제
3.1 지상파 텔레비전 편성의 실제
3.2 지역민영방송 편성현황
3.3 라디오 편성현황
4. 편성의 질 제고 방안
5. 결론
본문내용
첫째, 편성은 장기적 목표를 지닌 기획이며 지향이다. 편성이란 프로그램 소재를 탐색하고 획득하는 데 포함되는 전략이며, 이를 일관성 있는 서비스로 조화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제작은 편성에서 규정한 목표를 프로그램으로 구체화시키기 위한 인적, 물적 자원의 배열과 조작을 맡는다.둘째, 편성은 정보처리의 기능을 맡는다. 편성에는 갖가지 정보가 집중되는데 제1단계로부터 지시정보, 시설․기재․예산․스태프 등의 제작조건에 관한 정보, 그리고 청취자에 관한 자료와 스폰서, 계열사에 관한 정보 등이 집적된다. 편성은 이러한 정보의 자료를 재구성하여, 각 요소가 유기적이고 일관성이 있도록 새로운 구조체를 창출하는 역할을 맡는다.셋째, 편성은 조직체의 수직적 관계에서 매개의 기능을 가진다. 경영과 제작 사이에서, 편성은 상위 레벨의 의사결정 과정과 방침을 구체화시켜 제작부서에 전달하는 동시에, 제안과 건의를 통해 편성과 제작의 의사를 전달하고 승인받는 매개의 기능을 맡는다.넷째, 편성은 방송조직체 내외의 수평적 관계에서 연락, 조정의 기능을 맡는다. 편성은 제작, 광고, 보도, 스포츠, 기술 등 내부의 관련부서와 계열사, 방송위원회, 청취자 등 외부와 끊임없이 접촉하고 의견을 교환하며, 이를 프로그램과 정책에 반영한다. 조정의 기능이 없으면 일상의 방송업무는 혼란과 무질서에 빠지므로, 이 기능은 방송조직체의 중추기관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편성은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가진다. 편성은 내일의 진행표 이상으로 앞서가야 하며,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경쟁 방송사가 지닌 전략 속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훌륭한 편성인에게는 논리와 탐구 그리고 현재의 유행과 주요 관심사의 쇠퇴를 예견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김우룡, 『현대방송학』나남출판, 2003
김영임, 김우룡, 『방송학개론』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