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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문화예술] 기업의 메세나 활동(기업의 문화예술지원)

*민*
최초 등록일
2005.05.14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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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 장. 서론

제 Ⅱ 장.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의 이론적 접근
제 1 절. 메세나의 근거
제 2 절. 문화예술과 경제적 가치
1. 경제적 가치로서의 효과
2. 문화의 기능과 경제
1) 문화 발전과 기술혁신
2) 문화의 경제적 특성
제 3 절. 기업의 사회적 역할
1. 기업의 의식과 양심
2.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업
3. 기업 권력에 상응하는 기업의 책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장
제 4 절.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활용
제 5 절.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의 필요성

제 Ⅲ 장.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활동
제 1 절. 지원현황
1. 지원기업
2. 지원규모
3. 지원형태
4. 지원분야
제 2 절. 기업 문화예술의 지원활동 사례
1. 해외 기업의 지원 사례
1) GAN
2) IBM
3) Cartier
4) 기타
2. 다국적 기업의 지원 사례
1) Philips
3. 국내 기업의 지원 사례
1) 금호그룹

2) 쌈지
3) 네띠앙
4) 포스코
5) 현대중공업

제 Ⅳ 장.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효과

제 1 절.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이 기업 활동에 미치는 효과
1. 기업의 정당성
2. 시장우위
3. 종업원의 혜택
4. 국제적인 기업의 밑거름

제 Ⅴ 장. 기업의 문화예술의 전략적 지원 방법
제 1 절. 전략개발
제 2 절. 파트너 선정
제 3 절. 협상 및 협의
제 4 절. 집행 및 관리
제 5 절. 효과의 통제와 형가

제 Ⅵ 장.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제 I 장. 서 론


21세기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준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기업의 윤리 경영이다. “기업의 윤리 경영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윤리 경영으로부터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환원이 21세기의 사회의 어느 필요부분에 가서 충족될 수 있을 것인가? 윤리적 경영으로부터의 기업이 효과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어떠한가? 에 대한 의문점으로부터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활동, 기업의 메세나 활동의 관한 연구를 시작한다.
우리나라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 이후 경제의 성장으로 기업이 거대화된 뒤부터라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의 부정적 이미지가 증폭되고 비난의 여론이 일기 시작하자 이를 무마시키기 위해서 기업의 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성숙되어가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경영 전략적인 측면에서 다시 부각되기 시작한다. 즉 기업의 대외 이미지 개선뿐만 아니라 마케팅 전략, 노사관계의 개선 등 기업의 실리추구에 보다 적극적인 방안으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게 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장학, 학술, 복지,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공익활동을 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 중에서 특히 1980년에서 1990년에 걸쳐 기업은 문화예술지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문화의 시대라고 하는 21세기에 들어선 지금은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문화가 경제이고 문화가 정치이고 문화가 외교가 되는 ‘문화 시대’에 살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가장 쉬운 외교적 수단으로 문화를 사용하고 문화처럼 자본주의 경제의 핵심인 적도 없고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현대의 지배논리는 문화이고 그만큼 문화는 매우 중요한 인류의 활동영역이다.
우리 사회가 한 걸음씩 진보해 나아가기 위해 문화예술의 투자와 발전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21세기의 한국의 문화적 상황은 지식기반사회로의 구도 개편과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문화강국을 위한 행보에는 많은 어려움과 장애요인들이 내제 고 있다. 이를 국가적 차원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은 걸을 알 수 있다. 정부가 재정을 통해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데에는 문화예술의 공익성, 문화예술소비의 형평성의 문제, 다양화 되어있는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특히,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적 욕구는 국민소득이 증가하는 것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데에 반해, 정부의 재정에 의한 지원은 규모가 비대해 질 때 나타나는 비효율성과 정부 개입에 따른 획일성으로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한국문화예술진흥원『기업메세나운동의 이해』,1993.
∘양현미 외 『기업메세나활성화 방안』,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후쿠하라 요사하루, 네모토 초베이, 『현대의 기업경영과 박애정신, 메세나』, 황현탁 역, 『문화 경제학』, 서울 나남 출판, 1996.
∘이재규, 『삼성 사회공헌백서』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윤리 경영이 경쟁력이다』,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양지연,『미국 기업의 예술지원과 마케팅 전략 사례』, 문화정책론, 『제 9집』, 1997.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내부행정자료,『기업메세나 운동의 이해』 1993.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메세나』 , 2000년 여름호.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메세나』, 2001년 여름호.
∘한국기업메세나협회 1995-2003년 연차보고서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한국정채개발원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활동에 대한 기업 의의 인식조사’
∘2000년도 포스코 센터 “음악회 효과보고서”, 2000. 12. 26
∘김해숙, ‘문화예술단체의 기업 메세나 활용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박미옥, ‘기업메세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경아, ‘기업 메세나의 활용방안’, 영남대학교 조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강윤정, ‘기업의 전략적 문롸예술 지원을 위한 연구’, 한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3.
∘www.mecenat.or.kr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
∘www.kcpi.or.kr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www.posco.co.kr - 포스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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