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론]교육에 있어서 평등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05.05.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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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평등에 관하여 쓴 글입니다 여러권의 책을
읽고 그것에 대한 요약과 함께 저의 생각이
들어가있는 글입니다 물론 어디서 짜집기 하거나
그런것은 절대아니구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에 있어서 평등
가. 평등의 원리
나. 교육 실제에 있어서 평등
다. 적 용
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가. 교육평등론의 발전
나.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3. 기회균등
4. 한국의 교육불평등
Ⅲ. 결 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육에 있어서 평등
가. 평등의 원리
‘모든 인간은 신 앞에서 동등하다’고 한다. 이 말은 누구나 인간은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평등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기본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즉, 평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차별 대우를 받아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그러나 사실상 인간은 엄격하게 따져본다면 많은 면에서 같지 않기 때문에 평등한 대우를 해서는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경우에 따라서는 평등한 대우가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기도 한다. 피터스(peters,1996)는 평등을 “평등이란 말은 동일이라는 말과 같이, 사람이나 물건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되며, 사람이나 물건은 어떤기준에 비추어서만 비교될수있다. 그러므로 사람을 비교하는 기준이 명백히 들어나지 않는 한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라는 말은 무의미하다”라고 말했다. peters는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지적을 적용하고 있다. 즉 ‘평등하지 않은 것을 평등하게 취급하는 것은 평등한 것을 평등하지 않게 취급하는 것에 못지 않게 부정의를 초래한다’는 것이다. 정신 박약의 범주에 속하는 아동과 천재의 범주에 속하는 아동을 다르게 취급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예를 들어, 천재와 바보들에게 밥을 차등하게 배분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다만 어떤 내용의 교육을 할 것인가는 고려할 수 있다. 이와 같이 peters는 단지 인간은 평등함으로 평등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근거에 의한다면 인간의 평등 대우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평등은 단지 동등이나 균등과는 구분된다. 평등의 원리를 고수하기 위해 억지로 모든 것을 동등한 조건으로 만들려고 한다면, 또 다른 면에서 평등이 깨어지고 만다. 결국 평등의 원리는 부당한 차별 대우를 받지 않고 공정한 기회를 누리게 해야 한다는 규칙을 나타내고 있다.
참고 자료
조수환, 1996, 『교육철학(14권)』(p. 273~288), 한국교육철학회
김신일, 2001,『교육사회학』(p. 215~ 275), 교육과학사
A. 구트만(민준기 옮김), 1991,『민주화와 교육 : 민주 시민 교육의 이상과 실제』(p. 240), 을유 문화사
김영화, 1991,『한국의 교육불평등』,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