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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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가나안 종교
1. 우가릿과 가나안의 종교
2. 가나안의 신들
3. 가나안의 신화와 전설
4. 가나안의 예배와 종교 생활
§4 팔레스틴에서의 초기 이스라엘 종교
1. 땅 점유와 그 결과
2. 유목민족과 가나안 종교와의 만남
본문내용
1. 우가릿과 가나안의 종교
가나안의 종교 BHH, Ⅱ, 926-30; RGG, Ⅲ, 1106-15; Ⅴ, 360-62; IDB, Ⅰ, 494-98; Ⅲ, 800-804.
는 몇 십 년 전까지도 미지의 땅(terra incognita)이었으며 소수의 알려진 부분들은 거의 간접적인 정보에 의한 것들이었다. 구약의 (역사적으로 정확하다기보다는 논쟁 여지가 있는)진술, 이집트의 저주문서들, 아마르나(Amarna)의 편지에서, 그리고 후기 페니키아인(Phoenician)의 비문들을 통하여 어느 정도 결론을 유추할 수 있다. 추가적인 정보를 몇몇의 그리스 작가나 그리스어를 사용한 다른 이들로부터 발견할 수 도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페니키아 학자인 Philo Bylius(A.D. 64-141)와 그의 페니키아역사(Phoenician History) 중의 일부를 유세비우스가 예비자 교육(Praeparatio evangelica) C. Clemen, Die Phönikische Religion nach Philo von Byblos, 1939; O. Eissfeldt, “rt und aufbau der phönizischen Geschichte des Philo von Byblos,” Syria, XXXIII (1956), 88-98 (= Kleine Schriften, Ⅲ [1966], 398-406)
에서 인용한 것이다. 필로 자신의 주장에 의하면 그의 작품은 트로이 전쟁이전, 즉 B.C. 13세기 혹은 14세기경 Sachuniaton가 작성한 원본의 사본을 대표한다. 이 Sanchuniaton은 여러 다른 자료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폴피리(Porphyry)는 유세비우스에 의해 인용된 기록 속에서 Sanchuniaton이 베이루트 태생이라고 하는 데 비해 다른 자료에서는 두로나 시돈출신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 정보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자주 의문시되어 왔으나 최근 발굴의 결과 Sanchuniaton가 실제로 기원전 2000년기 중반 또는 그 직후에 페니키아에서 저술활동을 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O. Eissfeldt, Ras Schamra und Sanchunjaton, 1939 (cf. FF, ⅩⅣ [1938], 251-52]; ThBl, ⅩⅦ [1938], 185-97 [Kleine Schriften, Ⅱ(1963), 127-44]); idem, Taautos und Sanchunjaton, 1952; idem, Sanchunjaton von Berut und Ilumilku von Ugarit, 1952; F. Løkkegaard, “Som Comments on the Sanchuniaton Tradition,” StTh, Ⅷ(1955), 51-76.
. 그리고 나서 필로(Philo)가 이 글들을 “번역” 즉 Sanchuniaton의 글들에 다른 자료들을 첨가하고 자신의 지식을 추가하여 재작업을 하였다는 것이다. 결국 필로(Philo)의 저술중 일부가 고대의 신뢰할 수 있는 전통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나안 종교의 어떤 특징들은, 더 잘 알려진 셈족 종교에 대한 새로운 비교연구로부터 파생될 수도 있으나 그러한 연구는 문서상으로만 남아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