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매체를 중심으로 보는 뉴미디어아트
- 최초 등록일
- 2005.05.18
- 최종 저작일
- 2004.1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본론
1. 미디어 아트와 비디오 아트
①미디어 아트
②비디오 아트
2. 컴퓨터 아트와 인터랙티브 아트
①컴퓨터 아트
②인터랙티브 아트
3. 뉴미디어 아트의 영역
①뉴미디어 아트의 테마
②피지컬 컴퓨팅의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결론
본문내용
미디어 아트는 좁은 의미로 대중 매체에 의해 지배되는 대량소비사회의 면모를 포착하여 그를 이용하거나 비판하는 예술을 일컬었지만, 지금은 테크놀로지 아트의 발전에 따라 올드미디어, 뉴미디어를 아우르는 모든 매체예술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비디오 아트와 설치미술을 넘어서서 컴퓨터를 이용한 예술은 1970년대 이후로는 '컴퓨터 아트'로 불려졌고, 이후에는 '멀티미디어 아트', '디지털 아트'로 불려졌다. 하지만, 지금은 모든 것을 다 포함할 수 있는 '뉴미디어 아트'로 통하고 있다.
21세기의 미술은 더 이상 미술 양식의 진화 단계 즉 입체주의, 초현실주의 같은 ‘운동’의 개념이 아니다. 오늘 날의 예술은 테크놀로지를 중요한 조력자로 두고 제작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백남준은 비디오와 텔레비전의 기술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으며 전자공학자 아베 슈야와 함께 이미지 조작과 전자 채색을 위해 고안한 장치 백/아베 신시사이저(Paik/Abe Synthesizer)를 개발하기도 했다. 저명한 미디어 학자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는 메시지다”라는 명제는 현대 문명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위상을 가장 잘 설명해주고 있다.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예술에서도 매체는 메시지의 방식을 결정하며 심지어 그 자체가 작품으로 ‘선택’된다.
참고 자료
마이클 러시, 심철웅 역 (2003) ≪뉴미디어 아트≫, 시공사
프랑크 뽀뻬르, 박숙영 역 (1999) ≪전자시대의 예술≫, 도서출판 예경
Knowledge Cocoon http://www.nabi.or.kr/cocoon/main.asp/
NARE news on new media art http://www.nabi.or.kr/blo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INTERACTIVE ARTS ARCHIVE http://blog.naver.com/ani.do/
디자인 정글 http://jungle.co.kr/index.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