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 한국전통무용의 세계화 진출 방안
- 최초 등록일
- 2005.05.18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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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년에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전통무용의 세계화의 개념
2. 보고서의 목적과 필요성
3. 전통무용이란?
4. 보고서의 기본방향
Ⅱ. 전통무용의 현황과 문제점
1. 전통문화의 계승주체별 성과 분석
2. 전통예술의 일반적 현황
3. 전통무용의 현황과 문제점
Ⅲ. 전통무용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 개발
1. 정책대안 개발의 기본방향
2. 세계화를 위한 기반 조성
3. 전통무용의 세계화 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 전통무용의 세계화의 개념
문화부분에 있어서 ‘세계화’라는 개념은 타부문에서와 마찬가지로 아직도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일반적으로 ‘세계화’의 개념과 ‘국제화’의 개념을 동의어 혹은 유사어 의미로 이해하는 경향과, 이와는 달리 서로 상반되는 의미로 해석하는 용례를 볼 수 있다. 우리가 문화부문에서 흔히 사용하는 국제화의 개념은 규격화와 표준화를 통한 문화개방 및 문화발전 정택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그런데 세계화의 개념은 이것과는 상반되는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이 오히려 정책기조로서의 세계화 구상에 더 근접한 개념일 듯하다.
그러므로 주관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화부문에 있어서 국제화의 개념은 외부문화의 수용이나 유입을 통한 문화향수 기회 확대의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반해, 문화부문 세계화의 개념은 자기문화의 정체성 확보를 통한 문화확산 전략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류 보편문화라는 것은 문화전파 혹은 문화충돌 과정에서 절대적인 가치기준은 아니더라도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강한 문화가 기반문화를 변화시키며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된 문화를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발전이라는 것은 결국 고유문화와 유입된 외래문화가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오늘날과 같은 개방시대의 문화전략은 자기 문화의 정체성만을 강조하는 자기문화 우월주의나 무조건적인 외래문화 배척은 오히려 문화적 고립을 초래하여 발전의 저해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문화의 진보와 발전은 스스로의 문화특성에 의한 역동적 발전가설도 성립할 수 있지만 폐쇄적인 측면보다는 아무래도 다른 문화에 대해 개방적으로 열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이질문화간에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전하는 것이다. 다른 문화의 자극을 받고 그 유입문화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자양분을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며 진보,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폐쇄적이거나 타문화에 대한 배척만으로는 자기 문화의 진보, 발전을 달성할 수 없다. 다만 문화발전 전략에 있어서는 그러한 특성을 이해하더라도 타문화의 수용에는 투철한 주체의식과 현명한 취사선택은 반드시 견지해야 할 원칙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문화부문 세계화 전략의 정책기조는 대내적 측면에서 우리문화의 독창성을 개발, 자기문화의 정체성을 제고하고, 대외적 측면에서 타문화와의 교류와, 세계무대에 진출하여, 세계적 수준의 문화를 창조하고, 보편적 세계문화 창달에 기여하며, 세계 문화 공동체 형성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한국 무용공연시장에서의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최재연(경희대 경영대학)
2. 한국무용교육의 필요성과 실태에 관한 연구
- 문정온(경희대학교 대학원)
3. 전통무용의 세계화의 당위성
- 정재만(경희대학교 대학원)
4. 한국무용의 대중적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기초 연구
- 신봉희(숙명여대 전통 문화예술대학원)
5. 한국전통예술학회
- http://www.ktao.or.kr/02estab.htm
6.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 http://kctp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