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5.21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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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교
(1) 불교
1) 불교의 의미
2) 불교의 특징
(2) 불교 전래의 교육적 가치
2. 유교
(1) 유교의 교육사상
1) 유교의 기본구조
2) 유교의 개념
3) 유교의 세계관
(2) 유교의 전래와 학교교육
1) 전래
2) 의의
3) 유교전래가 학교교육에 미친 영향
(3) 조선시대의 유교
(4) 유학자
1) 율곡 이이의 교육 사상
2) 퇴계 이황의 교육 사상
3. 천도교
(1) 천도교
1) 동학(천도교)
2) 동학사상의 특징
(2) 방정환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2) 소파 방정환의 아동이해
본문내용
1. 불교
(1) 불교
1) 불교의 의미
불교라는 말은 부처(석가모니)가 설한 교법이라는 뜻과 부처가 되기 위한 교법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불(佛:불타)이란 각성(覺性)한 사람, 즉 각자(覺者)라는 산스크리트ㆍ팔리어(語)의 보통명사로, 고대 인도에서 널리 쓰이던 말인데, 석가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불교는 석가 생전에 이미 교단(敎團)이 조직되어 포교가 시작되고, 발전하게 된 것은 그가 죽은 후이며, 기원 전후에 인도․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다. 다시 동남아시아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로서 자리를 굳혔다. 그러나 14세기 이후로는 이슬람교에 밀려 점차 교권을 잠식당하고 오늘날에는 발상지인 인도에서는 세력이 약화되었으나, 아직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 캄보디아, 티베트에서 몽골에 걸친 지역, 한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 지역에 많은 신자가 있다.
2) 불교의 특징
① 신(神)을 내세우지 않는다. 불타가 후에 이상화(理想化)되고 확대되어 절대(絶對)ㆍ무한(無限) 및 그 밖의 성격이 부여되고, 각성과 구제의 근거가 되고 있으나 창조자ㆍ정복자와 같은 자세는 취하지 않는다.
②‘지혜(智慧)’와 ‘자비(慈悲)’로 대표된다.
③ 자비는 무한이며 무상(無償)의 애정이라 할 수 있어, 증오(憎惡)나 원한을 전혀 가지지 않는다. 그런 까닭에 일반적으로 광신(狂信)을 배척하고 관용(寬容)인 동시에 일체의 평등을 관철하고자 한다.
④ 지혜의 내용은 여러 가지로 발전하는데, 일체를 종(縱)으로 절단하는 시간적 원리인 ꡐ무상(無常)ꡑ과, 일체를 횡(橫)으로 연결하는 공간적 원리인 ‘연기(緣起)ꡑ가 중심에 있어, 이것은 후에ꡐ공(空)ꡑ으로 표현된다.
⑤ 현실을 직시(直視)하는 경향이 강하다.
⑥ 모든 일에 집착과 구애를 갖지 않는 실천만이 강조되고 있다.
⑦ 조용하고 편안하며 흔들리지 않는 각성(覺性)을 이상의 경지(境地)로 삼아 이를ꡐ열반(涅槃)ꡑ이라 한다. 그 교의(敎義)는 석가의 정각(正覺)에 기초를 둔다.
(2) 불교 전래의 교육적 가치
1) 우리 선조들은 현실 생활에 대한 빈곤이니, 공포에 대하여 종래의 자연적 신앙으로서 안심을 얻지 못하다가 불교의 인과응보, 평등사상 등으로 현실 및 미래생활에 대해 희망을 갖게 되었다.
2) 불교가 강조한 자비는 공공자선의 개념을 확립시켜 주었고, 불교의 생명존중사상은 우리에게 인간 존중사상을 가르쳐주었다.
3) 불교를 통하여 종래의 무속신앙에서 벗어나 점차 고등종교, 철학사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 다. 우주와 인생의 최고 원리를 종교적 철학적으로 탐구하게 되었다.
4) 불교적인 사고방식은 우리의 미술, 건축, 공예, 조각 등에 이용되어 일찍부터 그 방면에 창조성을 발휘하게 하였다.
5) 불교는 학교교육에 직접 영향을 주지는 못했지만 민간에 있어서는 교육사상의 핵심이<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