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국민스포츠 총생산
3. 스포츠 산업의 규모
1) 서구 선진국
2) 일본
3) 한국
4. 스포츠 산업의 과제
1)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내부역량 강화
2) 프로 스포츠 상품의 고부가가치화
3) 관중유인을 위한 저가 전략과 지역연고제 강화
4) 스포츠 부문의 IT화와 관련업계의 융합화에 대응
5) 대형 스포츠이벤트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활용
5. 결론
6.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포츠 산업이란 신체 활동 시간의 소비자활동에 즈음하여 수요될 수 있는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재화, 서비스,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공간업의 상업적 생산, 유통이다.
이 정의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함한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소비자 활동이란 스포츠 관람자와 스포츠 참여자를 의미한다. 스포츠 활동이란 경쟁적인 스포츠, 휘트니스, 무용, 체조, 레크리에이션, 오락, 게임, 관련된 레저의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한다. 관련된 재화는 스포츠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스포츠 용품, 스포츠 기구, 스포츠 시설 관련 품목 등을 포함한다. 스포츠 서비스는 스포츠 용품 유통, 용품 대여, 스포츠 용품 택배, 스포츠 정보, 회원권판매, 스포츠 행사, 스포츠 접근, 스포츠 여행, 스포츠 보험, 스포츠 금융, 스포츠 시설 운영, 스포츠 상담, 스포츠 교습, 스포츠 인재 파견, 스포츠 대창고 등을 포함한다. 매스 미디어는 미디어로서 스포츠 시장(TV, 신문 등)을 의미한다. 상업적 생산이란 스포츠 용품․용구 제조, 새로운 스포츠 용구․용품 제조, 스포츠 시설 관련품 등 기타 스포츠 관련품 제조업을 포함한다. 스포츠 공간업은 일상형 스포츠 공간, 비일상형 스포츠 공간, 스포츠 공간 재구성, 기타 스포츠 관련 공간업을 구성한다. 소비자 시장을 전제로 하여 이 시장에 심지어 생산재 시장(회사․공공체를 대상)을 덧붙이고 있다. 예를 들면, 돔구장이나 골프장, 요트 해안 등의 건설 투자액을 첨가하고 있다. 스포츠 환경 정비에는 넓은 공간, 전문 시설을 필요로 하고 생산재 시장으로써 스포츠 산업에까지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유통 활동이란 마케팅 믹스 변인들 중의 하나로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만족스러운 교환 관계가 발생할 수 있게 하는 장소, 경로, 혹은 분배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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