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馬兜鈴 관동화 자완 아교 치조문 의학입문 원문 및 해석
의학입문(醫學入門)
綜合醫書. 明代 李梴의 撰으로, 1575년에 刊行됨. 本書는 「醫經小學」을 原本으로 삼고, 諸家學說을 參考하여 分類編纂한 것이다. 內容에 醫學略論, 醫家傳略, 經穴圖說, 經絡, 臟腑, 診法, 鍼刺, 本草, 外感病, 內傷病, 內科雜病, 婦人病, 小兒病, 外科病, 各科用藥 및 救急方 등을 포괄함. 正文은 歌賦로 되어 있으며, 注文을 加하여 補充說明하였음. 各家學說을 引錄한 외에 自己의 見解도 덧붙였음. 이는 비교적 큰 영향을 끼친 醫學入門書이다.
- 漢醫學大辭典 醫史文獻編 (漢醫學大辭典編纂委員會) -
목차
馬兜鈴
관동화
자완
아교
본문내용
紫菀
자완
菀(자완, 개미취 완; 艸-총12획; wǎn,yù,yǔn)
苦溫 能調肺요消痰嗽血 定喘悸를!
고온 능조폐요 소담수혈 정천계를!
자완은 고미 온기로 폐를 조리할 수 있고, 담을 소멸시키고, 혈성 기침을 치료하고 천식 심계를 안정시킨다.
寒熱胸結 氣能消요補虛治蹶幷勞疰를!
한열흉결 기능소요 보허치궐병노주를!
疰(은결병 주; 疒-총10획; jiè)
자완은 오한발열 결흉의 기를 소멸시킬 수 있고, 허증을 보하여 넘어지는 증상과 허로 하복부 병을 치료한다.
菀은, 軟也니. 色紫而軆軟潤者가 佳요.
완은 연야니 색자이체연윤자가 가요.
자완의 완은 연약하다는 뜻이니 자색으로 몸이 연하고 윤택한 것이 좋다.
又有白菀하니, 性亦頗同이라. 無毒하다.
우유백완하니 성역피동이라. 무독하다.
자완은 또한 백색의 자완도 있으니 약성은 또한 자못 같다. 독이 없다.
益肺, 安五臟하며. 消痰 止渴, 止久嗽와 及肺癰咳唾膿血, 喘悸, 咳逆上氣, 胸脅寒熱結氣하다.
익폐 안오장하며 소담 지갈 지구수와 급폐옹해타농혈 천계 해역상기 흅협한열결기하다.
자완은 폐를 더하고 5장을 안정시키고, 담을 소멸시키고, 갈증을 멎게 하고 오래된 해수를 그치게 하고, 폐옹으로 해수하고 농혈을 뱉어냄을 치료하고, 천식과 심계, 해역으로 기가 상역함과 흉부와 옆구리에 한열과 결체된 기를 치료한다.
補虛勞不足하며, 潤肌 添髓하고, 兼治 喉痺, 痿蹶, 尸疰勞氣 百邪라,
보허로부족하며 윤기 첨수하고 겸치 후비 위궐 시주노기 백사라.
자완은 허로로 부족함을 보하고 살갗을 윤택하게 하고 골수를 더하고 겸해서 후두 마비를 치료하고 연약하여 넘어짐을 치료하고, 시주와 노기 여러 사기를 제거한다.
婦人卒不得小便, 小兒驚癎이니라.
부인졸부득소변 소아경간이니라.
자완은 부인의 갑작스런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과 소아의 경기와 간질을 치료한다.
⃝去蘆하고, 蜜水로 浸一宿이라가, 焙乾이라.
거로 하고 밀수로 침일숙이라가 배건이라.
자완은 노두를 제거하고 꿀물로 하룻밤 담갔다가 약한불로 건조시킨다.
款冬花로 爲使요. 惡 天雄瞿麥雷丸遠志하고, 畏 茵陳이니라.
관동화로 위사요, 오 천웅 구맥 뇌환 원지하고 외 인진이니라.
자완은 관동화와 상사가 되고 천웅과 구맥 뇌환과 원지와 상오하고 인진과 상외한다.
⃝治久嗽不差에, 紫菀款冬花 各一兩과, 百部 五錢을, 爲末하야, 生姜[薑]烏梅煎湯으로 下三錢이면, 甚效니라.
치 구수불차에 자완 관동화 각일량과 백부 오전을 위말하야 생강 오매전탕으로 하삼전이면 심효니라.
오래된 해수가 낫지 않음을 치료함에 자완과 관동화 각각 1량과 백부근 5돈을 가루내어 생강과 오매를 달인 탕으로 3돈을 먹으면 매우 효과있다.
阿膠
아교
甘溫 保肺氣요勞喘損嗽 及久痢를!
감온 보폐기요 노천손수 급구리를!
아교는 감미 온기로 폐기를 보하고 허로 천식 허손 해수와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의학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