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오경 역사서 초학자입문서
- 최초 등록일
- 2005.05.29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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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서
대학,논어,맹자,중용
2.오경
역경,서경,시경,춘추,예
3.역사서
사기,한서,후한서
4.초학자입문서
천자문,명심보감,소학,동몽선습,격몽요결,사소설
본문내용
{사서(四書)}
[대학] 경에서는 명명덕 ·신민 ·지지선을 대학의 3강령이라 하고, 격물 ·치지 ·성의 ·정심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의 8조목으로 정리하여 유교의 윤곽을 제시하였다. 실천과정으로서는 8조목에 3강령이 포함되며 이것이 평천하의 궁극 목적과 연결된다는 것이 대학의 논리이다. 전은 경의 설명이라는 뜻이다.
[논어] 중국 최초의 어록으로 공자와 그 제자와의 문답을 주로 하고, 공자의 발언과 행적, 고제의 발언 등이 기재되었다. 현존본은 <학이편>에서 <요왈편>에 이르는 20편으로 이루어졌으며, 각 편마다 주제가 있기는 하나,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고, 같은 문장의 중복도 있다. 공자의 불요불굴의 구도의 태도, 관용 중에서도 사람을 이상선인 ‘인’으로 이끌고야 마는 교육, 공자를 중심으로 하여 겸허한 안연, 직정의 자로, 현명한 자공, 제자들의 각기 개성에 따른 상호간의 독려 등, 중국에서는 처음으로 인도주의 사상과 자각자율의 도덕설을 제시한 공자학단의 활동이 잘 묘사되었다.
[맹자] 조기와 주자가 붙인 주석이 가장 수준 높은 해설서로 양혜왕 ·공손추 ·등문공 ·이루 ·만장 ·고자 ·진심의 7편으로 구성되었다. 본성이 선하다고 전제하여 인간을 적극적으로 신뢰하는 성선설과 민의에 의한 폭군의 교체를 합리화한 혁명론을 중심 기둥으로 삼고 있다. 정의에 따른 사회생활을 강조하고 그 물질적 기반을 매우 중시하였으나, 대인의 일과 소인의 일을 구분하여 육체 노동자에 대한 정신 노동자의 지배를 합리화하였다.
[중용]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저작이라 알려졌다. 여기서 ‘중’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 ‘용’이란 평상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천부적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본성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도이며, 도를 닦기 위해서는 궁리가 필요하다. 이 궁리를 교라고 한다. <중용>이 궁리를 연구한 책이다.
참고 자료
동양철학의 이해(까치동양학9) 인터넷: 네이버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