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팀프로젝트입니다.
오랜시간동안 조원의 의견조율을 거쳐 열심히 작성했어요.
편집도 정성껏 했어요.
좋은 참고자료로 잘 활용해서 좋은 결과 얻길 바랄께요.
목차
1. 왜 윤동주인가?
2. 발표 방향
3. 기존 연구 소개
4. 견해의 대립
5. 주장과 근거
6. 시를 통해 본 윤동주의 ‘부끄러움’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7. 결론
윤동주는 1940년대의 식민지 치하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살아간 시인이다. 그는 작품에서 내적으로 끊임없이 갈등하면서, 현실 속의 자아가 절대적인 순수를 찾지 못하는 것에 대한 강한 부끄러움으로 매우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 부끄러움은 세계관이나 인생관 같은 문제에는 관계없이 소박한 도덕주의, 신앙, 속죄에 관한 것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저항 시인으로 생각했던 것은 왜일까?
우선 첫째로, 그의 시와 삶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있지 않았고, 따라서 시인이 무엇 때 문에 괴로워하고 부끄러워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바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36년이라는 긴 식민 치하 기간에 비해 심훈, 이육사, 한용운 외에는 이렇다할 저항시인이 없었으므로 단지 그 부재를 채우기 위해 그를 저항시인의 분류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허나 그는 저항시인으로 불릴 만큼의 현실에 대한 적극적인 부딪힘 즉 참여와 비판, 투쟁이 없었고 다만 독특한 시대현실이 그를 저항시인으로 만들어 준 것이다. 즉, 다의적 해석이 가능한 시에 있어선 그의 작품을 ꡒ저항시ꡓ라고 불러도 괜찮겠지만 개인적 행보, 특징과 성격 등이 반영되는 시인의 분류에서 본다면 ꡒ저항시인ꡓ이란 단어를 섣불리 써서는 안 되는 것이다.
윤동주의 시는 작품과 작가의 특성이 상반되는 특징으로 타 시인의 작품들에 비해 논란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이 논란은 그러나 엇갈리기만 하고 함께 합쳐지진 못했다. 그것은 사회, 정신사적 연구가 많은 반면에 작품 자체의 형식에서 윤동주 시가 주는 감동을 찾는 내재적 연구를 소홀히 한 채, 그가 단순히 애국이냐 아니냐의 문제를 따지는데 더욱 급급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쪽 면만 빨갛게 익은 사과라고 해서 그것이 맛있는 것은 아니다. 이제는 익지 않은 반대쪽 면을 강렬한 햇빛 아래로 내놓아야 할 때 인 것이다.
참고 자료
A.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윤동주, 다모아,1990
B. 단행본
권일송편저,윤동주 평전,민예사,1984
이건청,윤동주,건국대학교 출판부,1994
권영민엮음,윤동주 연구,문학사상사,1995
문덕수외 4인,한국 현대 시인연구,푸른 사상,2001
C. 논문
윤동주 시연구, 최명표,전북대학교,1992
윤동주 시 연구 : 자아 의식과 세계 인식을 중심으로, 류찬열 ,중앙대학교, 1998
윤동주 시의 발전과정 연구 : 정지용 시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이경숙, 인하대학교, 1999 윤동주 시의 희생의지와 그 좌절에 대한 연구 , 허정 ,부산대학교, 2001
한용운과 윤동주 시 비교 연구 , 유은하 ,고려대학교, 2003
윤동주 詩에 나타난 실존적 자아인식 , 양금선, 연세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