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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조의 도학정치사상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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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5.29
최종 저작일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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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리포트 입니다.
이 리포트 내고 A+ 받을 만큼 교수님도 만족하셨던 리포트 입니다.^^
정말 열심히 썼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정암 조광조 - 趙光祖
2. 기존의 평가와 재인식의 필요성
3. 조선 전기의 사회 상황과 시대적 과제

Ⅱ. 본 론
1. 정암 도학사상의 철학적 기반
(1) 정암 도학의 존재론적 이해
(2) 정암 도론(道論)의 특성과 체계
(3) 명덕(明德)과 도(道)의 일관성
(4) 가치의 실현과 도의국가 건설
2. 정암 도학사상의 현실적 전개
(1) 정암 도학사상의 정치적 전개
(2) 군자 소인의 분변
(3) 애휼보민(愛恤保民)의 왕도정치론
3. 조광조의 정치사상(趙光祖의 政治思想)
(1) 통치체제론 - 1) 군왕론 2) 대신론 3) 대간론
(2) 지치주의 (至治主義)
(3) 도학정치의 주장
4. 조광조의 개혁정치
(1) 향약(鄕約)의 실시
(2) 현량과(賢良科) 의 도입
(3) 정국공신 위훈삭제
(4) 관력과 정치개혁의 노력
5. 개혁정치 실패원인

Ⅲ. 결 론
1. 정암 도학사상의 영향과 현대적 의의
2. 정치 사회적 측면

본문내용

(1) 정암 도학사상의 정치적 전개
① 군신공치(君臣共治)의 재상정치론(宰相政治論)
정암은 백성을 위한 이상적인 정치 구조로서 중앙 정치권력의 중심축으로 ‘성군(聖君)’ 과 ‘현상(賢相)’, 즉 군신공치의 이중 구조를 제시하였다. 여기서 군주는 하부 위정자를 선택하고 정사를 위임하거나 군림하는 최고 통치자이고 재상 혹은 대신은 국가를 위임받아 실질적으로 군주를 보좌하는 권력의 중심 세력이다.
정암이 말하는 군주와 재상이 형식적으로는 상하 관계지만 실질적으로는 구조가 서로 공치하거나 공조 관계에 있음을 분명하고 있는 점이다. 지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두 주체의 공조가 필수적이며 군주가 독단하거나 재상이 자임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은 대신을 정사의 중심으로 끌어올림으로써 독치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치도의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군주의 조건으로 제시하는 것은 ‘밝음’이고 재상의 조건으로는 ‘어짊’을 제시했다. 아부나 모함등을 일삼는 무리 속에서 군주에게는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안목과 식견이 필요했다. 재상의 큰 임무는 바른 보좌이고, 내용은 군세고 간절하게 임금의 과실을 규정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재상정치론 - 출치의 근본은 군주에게서 나오되 보치의 요령은 재상에게 나오게 하는 것.
군주 한 사람의 실수를 예방할 수 있고 실질적인 정책 결정은 재상들에게 위임하여 합리적인 해결을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군자 소인의 분변
군자는 陽이요, 소인은 陰으로 보고 陽은 반드시 剛明하고 음은 반드시 柔暗하며, 周易에 군자가 內하고 소인이 外하면 泰가 되고 소인이 內하면 否가 된다. 이 군자 소인의 구분은 정암 사상의 구현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즉 정치에 있어 그는 군자가 많이 등용되어야 하며 소인을 제외시켜야 한다는 의미에서 임금에게 군자와 소인의 구별을 위해 학문에 열중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 외에도 정치 제도의 개혁에 그의 도학 사상은 적극 활용되었다.

참고 자료

[정암조광조의 도학사상] 이상섭,
http://my.netian.com/~gi2young/main1/
http://member.hitel.net/~arase21/%BF%EB%C0%CE6.htm
http://user.chollian.net/~han4u/hanmun/hanmun157.htm
http://boinp.netian.com/11_01.html
《조광조의 정치사상(趙光祖의 政治思想)》<조이숙>
http://cgi.chollian.net/~kimgme1/person/jogangjo.htm
[새로 쓰는 선비론/조광조]원칙 충실「개혁의 화신」
한국 인물 유학사1. 한국인물유학사 편찬위원회, 1996.
이홍두, 정암 조광조의 정치개혁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1983.
김광철, 「정암조광조의 정치사상」《부산사학 7》 1983.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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