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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철학] 장자의 비판과 이상

*성*
최초 등록일
2005.05.30
최종 저작일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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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어진 현실과는 다른 또 다른 하나의 세계를 은유적으로 제시하면서 관조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장자.

이러한 장자의 비판문제와 그 비판과 부정으로 인한 반성과 사유를 토대로 장자가 추구한 또 다른 도가적 세계에 대한 레포트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절대와 상대의 상호관계
2. 도와 관련된 존재물음의 해소
3. 주관적 평가의 해체와 자연의 도래
4. 본원존재로서의 도와 그 자연성
5. 장자의 비판과 자유의 문제

결론

본문내용

현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인간은 누구나 자기 나름대로의 이상적 삶을 그려놓고 그렇게 살아가고 싶어한다. 그 이상적 삶은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겠지만 굳이 공통점을 하나 꼽자면 그것은 누구도 우리에게 이미 주어져 있는 형식적인 틀, 즉 이 사회 전체가 이미 지향하고 있는 이상적 삶, 사회가 사회 구성원에게 요구하는 이상적 형태가 이미 우리의 마음 속에는 자리 잡고 있고, 또 거기에서 벗어나는 이상과 삶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것이 되고 만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일반적인 삶을 살아가는 대다수와 달리 우리 사회에는 일상적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윤리적 삶을 추구하거나 예술적 삶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이른바 기이한 몽상가나 초현세자(超現世者)들도 있다. 이들의 윤리적 삶과 예술적 삶이 사회 전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들에 대한 오해와 선입견의 차이로 일반적인 사회 구성원들과 마찰, 갈등, 반목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현실에서는 이처럼 이 두 가지 삶의 방식이 언제나 갈등을 보인다. 그 이유는 일상적 삶이 무비판적으로 현실적 가치를 긍정하는 태도에서 출발한 삶의 모습이라면 초현세자들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현실적 가치를 반성하고 이를 개선하거나 나아가 그것을 근원적으로 부정하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대안적으로 제시된 삶의 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초현세자들 중 주어진 현실과는 다른 또 다른 하나의 세계를 은유적으로 제시하면서 관조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장자가 대표적인 인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장자의 비판문제와 그 비판과 부정으로 인한 반성과 사유를 토대로 장자가 추구한 또 다른 세계를 잠시나마 엿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중국철학의 현대적 모색. 이종성 외 3명. 이회문화사. 2001.
현대의 위기 동양철학의 모색. 중국 철학회. 예문서원.1998
도가철학의 문제들. 이종성. 문경출판사. 1999
장자. 오강남. 현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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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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