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안식일과 주일
- 최초 등록일
- 2005.06.0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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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안식일의 기원
1. 고대 근동의 안식일 기원에 관한 이론
2. 모세에 의한 제정
3. 포로시대 제정
4.창조 규범으로서 안식일
제2장 아담의 죄와 안식
1. 피조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뜻
2. 원죄의 전가
3. 도덕법과 안식일
제3장 언약으로서의 안식일
1. 창조와 언약
2. 아담과 맺은 언약
3. 노아 언약
4. 아브라함의 언약
5. 모세의 언약
6. 다윗 언약과 안식일
7. 새 언약과 안식일
제 4장 모세 언약과 안식일
1. 안식일은 누구에게 주셨는가?
2. 언약의 증표가 되는 안식일
3. 바벨론 포로생활과 안식일
4. 안식년과 희년
5. 안식일에 허용되는 일
제 5장 성막과 안식
1.인간과 함께 하신 하나님
2.성막과 안식일
3.성막의 원형이신 그리스도
4. 성령의 사역과 안식
5.천국을 상징하는성막
제 6장 메시아 신앙과 안식
1.구약에 나타난 메시아 신앙과 안식
2.신약에 나타난 메시아 신앙과 안식일
제 7장 약속의 땅과 안식
1.족장들에게 약속한 언약의 땅
2.약속의 땅에서의 안식
제8장 예수님과 안식일
1.예수님과 구약율법
2.예수님의 안식일 해석
3.주일에 허용 되는 일
제 9장 토요일에서 주일로
1.날이 변경된 이유
2.안식교회의 견해
본문내용
제 1 장 안식일의 기원
안식일은 교회사적으로 볼 때 교회 내에 지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지속적인 주제였다. 안식일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답은 시대와 교회,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느냐 아니냐에 따라 개인이나 교회의 부흥과 존폐가 좌우된다. 그러나 안식일에 관한 성경의 교훈을 바로 이해하는 성도는 많지 않다. 그 이유는 교파와 학자들의 가르침과 주장이 각기 다르며 그와 동시에 교회와 성도들의 신앙적 열정이 과거보다는 미온적이고 또한 세속화의 결과로 주일에 대한 관심이 약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안식일의 기원에 관해서 성경이 가르치는 교훈을 바로 이해해야 하며 이것이 안식일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1. 고대 근동의 안식일 기원에 관한 이론
신학적으로 자유주의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들, 즉 이들은 모세가 오경을 기록할 때 이러한 고대 근동자료들의 영향을 받아 성경의 안식일이 종교적 의미로 채색되어 만들어졌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은 안식일이 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신적 기원을 거부한다.
1) 바벨론 타부 일(Taboo Day) 기원설
이스라엘의 안식일 제정에서 바벨론의 영향을 받았다는 이론들 가운데 타부(Taboo) 일(日)이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타부는 가나안 민족들이 지키는 7일로 구성된 주간의 일곱째 날이다. 타부 일은 토성과 관련이 있으며 매월 7, 14, 21, 28일로 정해졌다. 구약의 안식일이 가나안의 타부 일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출애굽기 16:29와 35:3등에 기록된 안식일에 만나를 거두지 말 것과 불도 피우지 말라는 금기 사항은 가나안 종교가 끼친 결과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안식일이 바벨론의 타부 일의 영향을 받았다는 이론은 수긍하기 어렵다. 우선 타부 일은 왕과 제사장을 비롯한 그 사회의 지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에게만 적용되었다. 바벨론의 타부 일을 지키는 대상과 구약의 안식일을 지켜야 할 대상은 완전히 다르다. 그리고 타부 일에 지켜야 할 내용과 안식일에 해야 할 일들의 내용도 전혀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