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론] 이청준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5.06.0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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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바탕으로한 레포트입니다
자세하고 그대로 내도 좋을 만합니다
당연히 성적도 최상이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생애
Ⅲ. 작품세계
1. 소문의 벽
2. 「병신과 머저리」
3. 「줄」
Ⅳ. 결론
본문내용
한국의 많은 비평가들은 그동안 이청준이라는 한 대형 작가의 소설 쓰기의 방식과 그 주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무엇이 그로 하여금 이토록 많은 시선을 집중시키게 하였는지 그 원인을 따져볼 때, 그것은 한 마디로 그의 다양한 표정의 세계와 탐구적인 정신의 태도에 기인한다고 하겠다.
이청준의 작품 속에는 6.25사변이라는 충격에 관한 이야기도 있고, 활 쏘는 사람이나 매잡이나 항아리 굽는 사람과 같은 장인의 이야기도 있고, 오늘날의 단순한 월급쟁이의 이야기도 있으며, 소설을 쓰거나 잡지사 기자를 하는 지식인의 이야기도 있다. 이러한 소재의 다양성은 그의 소설을 다채롭게 하였으며 또한 필연적으로 주제의 다양성을 불러일으키는 데 공헌하고 있다. 그리고 주제의 다양성은 곧 각각의 소설에서 추구하고 있는 것이 다양하고, 따라서 그 추구하는 방법도 다양하다는, 그래서 삶이나 문학에 대해서 제기하고 있는 문제도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다양성은 이청준이라는 작가 자신이 세계를 보는 관점이나 자신의 삶을 보는 관점의 다양성에 기인하고 있을 것이다. 이 말은 작가 자신이 세계나 삶에 대해서 기성의 관념에 빠져버린 것이 아니라 작가가 작품을 통해서 자신만의 관념을 추구하고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까지도 왕성한 작품 활동을 보이는 이청준의 작품세계와 그의 작품 몇 편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김 현, 「장인의 고뇌」, 『현대한국문학의 이론』, 민음사. 1972
이청준, 「소문의 벽」, 『눈길 外』, 한국소설문학대계, 제53권, 동아출판사, 1966
이청준, 『오늘의 작가 총서』, 민음사, 1980
이청준, 『작가의 작은 손』, 열화당, 1979,
이청준, 「매잡이」, 『눈길 外』, 한국소설문학대계, 제53권, 동아출판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