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학] 한국의 공동체 신앙
- 최초 등록일
- 2005.06.04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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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간의 종교적 경험
1. 자 연
2. 인 간
Ⅱ. 종교경험에 나타난 표상
1. 공동체신앙에 대한 종교적 이론
2. 공동체 제의
Ⅲ.공동체신앙의 기능
1. 공동체 신앙의 왜곡
2. 공동체 신앙의 기능
Ⅳ. 공동체신앙의 유형
1. 공동체신앙의 분류
2. 공동체 신앙의 유형
Ⅴ.공동체신앙의 지역성과 특징
1. 서울 ․ 경기도
2. 강원도
3. 충청도
4. 영남지방
5. 남도 (호남)
6. 제주도
본문내용
1. 자 연
(1) 공 간
① 세속적인 공간: 인간이 작업하고 생활하는 공간
② 거룩한 공간: 제의를 통해 초월적 세계와의 소통이 가능한 공간으로서 이러한 곳에 사원이나 교회, 제당을 세움
③ 제당: 신성한 존재에 의해 계시 -> 신에 의해 직접적 또는 징표에 의해서 계시
․ 임시제당: 기우제나 지우제 비를 그치게 하는 제사
, 고사 등을 지낼 때 그때 그때의 제사 목적에 따라 제당을 마련하는 제당
․ 상설제당: 항상 그곳에서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정해진 제당으로 일반적으로 공동체 신앙의 제당은 상설제당을 말함
④ 제당의 구조
․ 이중구조: 주로 내륙지방에 분포
-천부지모(天父地母): 윗당(上堂) - 천(天), 부(父) ⇒ 남신(男神), 아랫당(下堂) - 지(地), 모(母) ⇒ 여신(女神)
․ 삼중구조: 이중구조에 거릿제당이나 풍어제당이 첨가
(2) 시 간
① 세속적인 시간: 종교적 의미를 배제한 일상적인 경험의 시간으로 제의에 의해 주기적으로 정지됨
② 거룩한 시간: 종교적인 경험의 시간 즉, 제의가 이루어지는 반복되는 시간으로 근원적인 시간으로의 회귀를 뜻함
③ 공동체 신앙에서의 시간
․ 대개 한 해가 시작되는 달인 정월에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신년
․ 축제로서 거의 정월에 집중되어 이루어짐
․ 정월초하루, 초삼일, 보름 중에 택일하여 제사를 지냄
․ 제사지내는 시간 역시 하루의 시작인 자시(子時)경에 이루어짐
(3) 자연물
① 자연은 자연법칙이라는 일정한 원리를 바탕으로 리듬과 질서, 조화, 영구성 등을 지님
② 자연의 본성을 벗어난 경험은 인간에게 있어 성스러운 종교경험이 되고, 자연에 대한 외 경심을 불러일으킴
③ 공동체 신앙에서의 자연
․ 제의의 대상으로 암석, 토지, 나무, 샘, 강, 바다, 하늘, 해, 달, 별, 동물, 인공물인 미륵이나 벅수, 솟대 조탑
참고 자료
․『남도민속문화론』 표인주 민속원 2000년
․『한국인의 생활양식과 전통문화예술』 표인주 민속원 200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