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문화] 플럭서스
- 최초 등록일
- 2005.06.05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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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계속 교수님께 피드백받으면서
열심히 준비했던 40분짜리 발표였고
그만큼 자신있는 자료입니다.
발표 만점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플럭서스란
1)플럭서스란
2)다다와 마르셀뒤상
2.플럭서스의 형성배경
1)시대적 배경
2)플럭서스 선언문 - 해석
3)존케이지의 전위음악
-존케이지의 4분33초-
-정신적 철학적 기초 = 선(禪)사상
3.특징
1)한마디로 규정할수 없다.
1.탈장르
2.탈개인-우연성
3.탈관념- 우상파괴주의 특수성 간결성
4.탈국가 국제주의
2)히긴스가 설정한 9가지 기준
3) 캔프리드만이 설정한 12가지 기준
4) 플럭서스의 조형성
5)플럭서스의 시간성
4.작가들
1)요셉보이스
-작품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그림을 설명할 것인가 How to Explain Pictures to a Dead Hare》
<유라시아,시베리아심포니(1963), 서른두번째 플럭서스 동작>
<스톱워치가 있는 십자가>
2)백남준
3)볼프보스텔
5.작품분석
▷맥로우,로빈페이지 -기타소품
▷구보타 시게코-질그림(1965)
▷조지마키우나스-아드리아노 올리베티를 추모하며
▷플럭서스컬렉션-플럭서스상자2(복제A).1968
6.결론
1)시대적의미
2)예술적 의의
3)비판적 시각
본문내용
-작품
《죽은 토끼에게 어떻게 그림을 설명할 것인가 How to Explain Pictures to a Dead Hare》(1965)
그는 머리를 꿀과 금박으로 뒤집어 쓰고, 죽은 들토끼를 팔에 안고, 자신의 소묘와 회화가 전시되어 있
는 화랑안을 조용히 걸으면서, `그(토끼의) 발을 그림에 대었다.` 그리고 나서 희미하게 비치는 구석
의자에 걸터 앉아 그 죽은 토끼를향해 자기 작품의 의미 설명을 시작했다. 그것이 그날 퍼포먼스의 전
부였다. 기자들의 물음에 그는, "왜냐하면, 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것(자기의 작품)을일체 설명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그러나 죽은 상태라 해도 들토끼는 완고한 합리주의를 지닌 일부의 인간들보다도
훨씬 뛰어난 감수성과 직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대답을 하고 있다."말, 백조, 토끼 같은 동물
들은 하나의 존재 단계에서 다른 존재 단계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그들은 영혼의 육화, 혹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는) 다른 영역에 접근해 있는 영적인 존재의 현세적 형태를 나타낸다." 얼굴에 금박을
온통 칠함으로써 보이스는 일종의 영매 혹은 주술사(shaman)처럼 보인다. 우리는 하지도 못하고 알아
듣지도 못할 죽은 토끼와의 대화, 즉 주문을 읊음으로써 그는 탐욕과 폭력의 악순환을 거듭하는 차가
운 세계에 따뜻함을 가져다 주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지방질은 삶과 죽음의 원초적인 에너지를 나타내
며, 이 에너지는 혼돈의 상태에서 존재하는 것이다. 열을 가하면 변하는 지방질의 가변성을 보이스는
건강한 혼돈상태로 생각했다. 이렇듯 보이스의 어린 시절과 청년기의 체험은 그의 사상에 그리고
작품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요셉 보이스-유라시아,시베리아심포니(1963)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