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도덕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5.06.10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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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3. 인지발달적 접근
(1) 발달
(2) 자아 중심성
(3) 계열적 요소
(4) 발달의 단계
4. 피아제의 도덕교육론 - 이론적 측면
(1) 게임의 rules
(2) 강제와 도덕적 실재론
(3) 내재적 정의(immanent justice)
(4) 보복적 정의와 분배적 정의
(5) 평등과 권위
(6) 아동들 사이의 정의
(7) 정의에 대한 관념
5. 피아제의 도덕교육관 - 실제적 측면
(1) 도덕 교수법
(2) 아동관 및 교사의 역할
(3) 도덕교육의 목적
(4) 피아제 도덕교육 이론의 문제점
6.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어떠한 이론이든지 아쉬움이 있기 마련이고,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찾아보기 어렵다. 교육사에서도 보면, 참으로 많은 교육이론과 방법들이 소개되어져 오고 있지만 다들 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에 대한 반동으로 또다시 새로운 이론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는 것이다. 피아제 역시 그의 독자적인 이론적 체계가 훌륭함에도 그의 이론이 비판을 받는 이유는 그 이론의 자체적 모순이나 결함보다는 한계성 때문이라고 본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매끄럽지 못한 글의 서술 때문에 그의 이론이 허술해 보일지 모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우회의 과정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설명했다고 한다. 그의 이론의 한계라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그의 이론이 단지 이간의 인지적 측면의 일부분만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에서의 그의 이론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지 사고의 형성만을 강조하는 이론이기에 다른 이론들과의 상호 보완 속에서 수행될 뿐이다. 그래서 그의 이론을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 교육이 지식의 전달이라면 교육이 전달해야 할 범위를 규정하는 것일 것이다.
피아제는 본디 도덕교육학자는 아니었던 것 같다. 왜냐하면 그의 이론에 관한 저술들을 살펴보면 도덕성이나 윤리에 관한 언급은 다른 영역에 비하면 아주 적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비관적인 입장이 도덕교육에서 그의 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없다고 단언할 수 없는 이유는 이제까지 우리 교육이 인지발달적 측면을 굉장히 중시해 오고 있었고, 맹목적으로 추진해 왔기 때문이며 이 이론을 좀 더 고찰함으로써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이론에서 중시되어야 할 것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또한 한계점을 적절한 다른 대안을 통해 극복함으로써 앞으로의 도덕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준비 작업으로서 그 필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김용선,「피아제론과 反피아제론」형설출판사, 1992
2) 박병기, 추병완 외,「윤리학과 도덕교육」인간사랑, 1996
3) 이기숙, 주영희,「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창지사, 1989
4) Niel J. Salkind / 김남순 譯,「인간발달과 교육(theories of Human Deevelopment)」창지사, 1992
5) Ruthl Ault, 곽금주 譯,「아동의 인지발달(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중앙적성출판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