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직 교육과 현대사회에서 생태주의 발표한 제출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생태주의
1) 생태주의란 무엇인가?
2) 생태주의 안의 두 가지 경향
2.생태주의 시각에서 본 근대교육
3.생태주의의 교육적 적용
4.생태학적 위기와 교육의 위기
5.생태학적 위기와 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 모색
1)생태학적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환경윤리
2)교육의 위기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환경윤리교육
6.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
1)새로운 생태학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2)생태학적 문해력을 함양하는 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
7.생태주의적 환경윤리교육의 과제와 방향
8.생태주의와 대안교육
1)대안교육이란?
2)대안교육의 특징
3)생태주의 이념과 대안교육과의 관계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생태주의’(ecologism)는 비교적 최근에 생성되고 있는 말로서, 아직 개념의 범위나 특성이 확정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자 또는 문헌에 따라 생태학적 세계관, 생태중심 사상 등과 엇바꾸어 쓰기도 하며 생명사상, 생명주의, 자연주의 등의 말이 이와 비슷한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이러한 말들이 쓰이게 된 것은 심각한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를 함의하고 있는 ‘환경’이라는 말 대신에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려는 ‘생태계’라는 말을 사용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본래 생태학에서 말하는 생태계란 모든 생명체들이 먹이사슬의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 자연적 공간을 의미한다. 이 말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파악하는 좀더 포괄적인 의미로 확대 적용되면서 생태주의라는 말이 쓰이게 된 것으로 보인다.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생태주의를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사상의 하나로 꼽고 있다. 교수신문사가 1998년 초에 신년기획으로 철학과 과학 등의 분야에 종사하는 국내의 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면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인간과 자연의 공존이나 합일을 모색하는 생태주의적 세계관이 21세기 사상의 주요 형태가 될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교수신문, 1998. 1. 1).
문명의 미래가 생태학적 세계관에 달려 있다는 박이문(1997)의 문제 제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으며, 최근 생태주의에 관련된 책자와 글들이 많이 출간되는 현실에서 사회적 관심도를 읽을 수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우리 사회에서 생태계의 보존이나 생명주의 등이 생소하게 받아들여지던 것에 비하면 커다란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서구의 선진적 지식인들은 훨씬 오래 전부터 새로운 개념의 발전 개념과 삶의 방식을 주창해 왔다.
참고 자료
남상준 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1999.
남상준, “우리 나라 학교환경교육의 올바른 방향 모색”, 인천교대신문, 1993년 8월 23일자.
박이문, 『문명의 미래와 생태학적 세계관』, 당대, 1998.
법 륜, “자연과 인간의 일체를 위한 깨달음”, 『생태적 각성을 위한 수행과 깨달음·영성』, 한국불교환경교육원, 2000.
송상용 외,『생태문제와 인문학적 상상력』, 나남출판, 1999.
송상용, “환경위기의 뿌리”, 『철학과 현실』, 1990년 봄호.
심성보, “생태윤리학과 도덕교육의 새로운 지평”, 『도덕교육연구』, 제7집,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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