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 예시를 통한 화자의 시점의 선택
- 최초 등록일
- 2005.06.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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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문창과라서 글 수준은 유치하거나 하지는 않을거예요. 완벽한 레폿 형식에 맞춰서 했으니까 잘 쓰세요~
목차
서론.
1. 들여다보기 : 3인칭 작가 시점
1.1 3인칭 작가 전지적 시점
1.2 3인칭 작가 객관적 시점
2. 한 인물의 어깨 너머로 보기 : 3인칭 선택적 시점
2.1 3인칭 선택적․전지적 시점
2.2 3인칭 선택적․객관적 시점
3. 한 인물의 눈을 통해 보기 : 1인칭 주관적 시점
3.1 자기 이야기를 한 1인칭 시점
3.2 관찰자로서 이야기한 1인칭 시점
결론
본문내용
2.1 3인칭 선택적․전지적 시점
“천 기자가 자살을 했을 거라구요?” 중위는 갑자기 진지한 얼굴로 양주호에게 덤벼들었다.
이상한 일이었다. 양주호는 정말 엉뚱한 말을 하고 있었다. 천기자의 사고 경위를 따지지 않는 이유를 그는 천 기자가 아마 자살을 했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선우 중위 입장만 점점 더 편리하 게 해 주고 있었다. 하지만 중위는 물론 그 양주호의 말을 무심히 들어 넘길 수가 없었다. 중위 역시 그 천남석의 죽음에는 처음부터 늘 어딘가 석연찮은 구석이 느껴져 오고 있는 터였다.
- 이청준「이어도」-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돌연 행방불명된 신문기자 ‘천남석’이다. 독자는 이 사건에 대해 먼저 주인공 천남석의 의식세계, 더 나아가서는 제주도 섬사람들의 집단무의식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작가는 천남석과 가까운 편집국장 ‘송주호’를 화자로 선택했다. 이런 화자를 ‘제2의 작가’란 의미에서 내포작가라 보고, 선우중위 같은 청자를 내포독자라고 부른다.「이어도」는 내포작가로서의 화자와, 내포독자로서의 청자가 임의적으로 선택되어, 양자간의 거리를 좁혀 놓은 형태의 서사구조다. 물론 궁극적 의미에서 이런 설정은 서사적 전달에 필수적이다 보니 실제 작가와 실제 독자는 서사적 전달의 바깥에 있는 형태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