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사] 오태석 작가와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6.13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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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면서...
- 오태석에 대한 일반적 평가
Ⅱ. 본격적으로...
1. 작가에 대하여...
2. 작품세계에 대하여...
1) 작품세계
2) 작품의 특징
3) 작품성향에 대한 비판
Ⅲ. 나오면서...
- 오태석의 말!말!말!
본문내용
2. 오태석의 작품 세계와 특징
1)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그는「쇠뚝이놀이」를 준비하면서 우리 전통연희의 가치를 깨닫게 되고 ‘우리 민족의 원천적인 심성을 추적하는 쪽으로 눈을 돌린’ 작품을 계속해서 발표 한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고 있으며 주제 이상의 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의 작가 정신과 작품 의도는「초분」이후 끈질기게 한 가지 커다란 주제만을 맴돌고 있다. ‘한민족의 심성’을 어떻게 연극 속에 되살려 담아 볼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다. 이 유일한 주제를 놓고 작가 오태석은 희곡을 구상하고 연출한다.
작품「초분」을 통해 한국적 관습의 세계와 서구적 법의 세계를 충돌시키면서 한국인의 심성을 직감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으며 「태」에서는 생존을 위해 원한과 복수가 반복되는 잔혹함 속에서도 이어지는 생명의 끈, 우리 민족의 끈질긴 생명력의 보여주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1. <백마강 달밤에-오태석 희곡집1>/오태석/1994/평민사
2. <불효자는 웁니다>/오태석/2000/평민사
3. <한국 현역 극작가론2>/한국 연극 평가론 협회/1994/예니
4.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오태석/1994/
평민사
5. <오태석 1인극 연구>/윤석진/논문
6. <나의젊음 나의사랑-연극 연출가 오태석>/인터뷰 내용
7. <한국 현대 희곡사>/이민영/1997/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