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05.06.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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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5년에 교생 연구수업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에니메이션'의 교육과정의 이해
2. 교과의 목표
3. 교과의 연구
4. 단원의 구조
5. 학습자의 실태분석 및 대책
6. 본시학습 지도 계획
7. 학습자료
본문내용
1. 교과의 필요성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이용하여 사물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기법으로, 특히 어떤 현상의 변화나 움직임을 강조하거나 현실 세계에서 쉽게 만들 수 없는 현상을 보이기 위하여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은 미적으로도 사람에게 크게 호소할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미디어이다. 애니메이션은 과거부터 존재하여 왔지만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훨씬 효과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핑, 로토스코핑 및 입자시스템과 같은 특수효과를 가능케 하고 3차원 애니메이션도 용이하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이 장에서 우리는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다양한 기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특히 웹 환경에서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영화, 광고, 게임 침 사이버 캐릭터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 되는지 배우고 애니메이션 저작도구들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사이트
www.naver.com
www.animo.com
www2.softimage.com
http://blog.naver.com/intara7.do?Redirect=Log&logNo=40007363029
○참고문헌
멀티미디어 배움터 /최윤철 고견 임순범 /생능출판사/2000
컴퓨터그래픽스 배움터/최윤철, 고견, 임순범 공저
3D 애니메이션과 영상 /아이작 빅터 컬로우/안그라픽스/1998년